대한항공, 견제 나선 티웨이항공…"중대형기 추가 도입한다"

LCC, 중장거리 노선 슬롯·운수권 혜택 못 받아 의견 반박
티웨이항공 "1년이면 도입 가능…선택의 폭 넓힐 것"
  • 등록 2022-01-05 오후 5:35:35

    수정 2022-01-05 오후 5:35:35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티웨이항공(091810)이 장거리 노선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런던, 파리, 스페인 등 주요 유럽 노선과 LA, 뉴욕 같은 북미까지 운항이 가능한 중대형기 추가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티웨이항공은 다음 달 A330-300기종 1호기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순차적으로 총 3대를 도입한다. 오는 3월 국내선을 시작으로 싱가포르, 호주 시드니,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키르기스스탄 등 중장거리 노선 취항을 계획하고 있다.

최근 대한항공(003490)아시아나항공(020560) 통합에 따른 향후 운수권 및 슬롯 재분배를 감안해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이다. 티웨이항공은 장거리 노선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장거리 기종에 대한 추가 도입 검토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항공기 도입을 결정하고 인수하는 데까지의 진행 과정이 빠르면 1년 이내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형 항공사의 합병 전까지 장거리 노선 운항 준비를 마칠 수 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향후 회수된 운수권 미행사로 인해 외국항공사들에게만 이득이 될 것이라는 우려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갖춘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운수권과 슬롯을 배분 받아 운항한다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일본, 동남아 등 국제선 단거리 시장의 경우 LCC들의 진출로 항공권의 가격이 저렴해진 바 있다. 중장거리 노선도 LCC가 뛰어들어 경쟁이 치열해지면 시장의 활력을 불러일으켜 서비스의 질도 높아지고 항공권 운임도 낮아지는 등 결국 소비자들의 혜택으로 돌아갈 것이란 논리다.

티웨이항공은 장거리 기재 도입과 더불어 김포공항발 국제선, 인도네시아, 몽골 노선 등 현재 보유 중인 B737-800 항공기로도 운항이 가능한 중단거리 노선 운수권 획득 준비도 지속할 계획이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다년간의 노선 운항 경험을 바탕으로 곧 들어올 중대형 항공기들을 통한 성공적인 중장거리 노선 운항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머지않아 다가올 코로나 이후의 여행 수요를 대비하기 위한 차별화된 준비로 고객들의 니즈에 한발 앞서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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