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꾸라진 수출…정부, 무역사절단 등 수출 마케팅 총동원

‘한상’도 전문무역상사 된다…지정요건 완화해 수출촉진
해외 일대일 매칭 상담회 적극 지원…17개 지자체도 동참
  • 등록 2019-04-10 오후 4:10:53

    수정 2019-04-10 오후 4:10:50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열린 ‘민관합동 수출전략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 연속 수출이 ‘마이너스’인 상황에서 정부가 전문 무역사절단을 운영하는 등 수출 지원에 나섰다. 해외 한상(韓商) 기업은 앞으로는 국내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돼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을 대행하거나 지원해 줄 수 있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는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수출전략조정회의’를 공동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수출마케팅 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수출전략조정회의는 기존 ‘민관합동 수출전략회의’를 확대 개편한 회의체다

정부는 기업의 수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케팅 지원에 총력을 쏟기로 했다.

우선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들의 공급망에 진입할 수 있도록 글로벌 파트너링(GP)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글로벌 파트너링은 중소·중견기업이 직접 만나기 어려운 해외 글로벌기업에 해외 무역관이 접촉해 수요를 발굴하고, 국내기업을 매칭해 1대1 상담회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위기업종, 신산업, 스타트업 등 3대 전략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통합 글로벌 파트너링 매칭 시스템’을 구축해 바이어 정보를 수출기업에 제공할 예정이다. 6월에는 온라인 유통망 진출지원 방안을 담은 ‘디지털 무역 확대방안’을 발표한다.

정부는 무역사절단을 보다 대형화, 전문화해 운영할 방침이다. 부처나 지자체별로 분산돼 운영하고 있는 해외전시회와 무역사절단을 통합·대형화해 내실 있는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CES와 하노버 산업박람회(MESSE) 등을 포함한 글로벌 유명 전시회 22개에 통합한국관을 구축하기로 했다. 올해 예정됐던 65회의 무역사절단 행사는 업종별·국가별 총 32회로 통합해 전문성을 키우고 규모도 늘린다. 지금까지 무역사절단은 10개사 내외 소규모로 꾸려져 현지 홍보에 한계가 있어서다.

수출경험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을 대행·지원하는 전문무역상사의 역할도 확대하기로 했다. 전문무역상사 제도는 제조업이 내수에서 수출로 전환하려면 무역 전문성을 갖춘 상사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2009년부터 도입됐다. 지난해 전문무역상사 지정기업은 240개다. 수출경험과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의 46억달러 수출을 대행했다.

정부는 특히 재외동포 기업, 해외조달 참여 기업, 전자상거래 수출 기업 등 다양한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한 기업들이 전문무역상사로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정요건을 완화키로 했다.

재외동포로서 한국제품 구매실적이 100만달러 이상이며 최근 2년 내 해외 정부 또는 국제기구 조달실적 100만달러 이상인 기업이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될 수 있다. 전자상거래기업도 기존 ‘매출 500억원·국외매출 50억원 이상’에서 ‘국외매출 100만달러 이상’으로 지정요건이 완화됐다.

이를 통해 전문무역상사 지정기업을 350개로 늘리고, 수출대행 실적도 60억달러 수준으로 확대하는 등 작년보다 각각 30% 증대시킨다는 목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 “각 부처 기관 지자체별로 추진 중인 수출지원을 위한 노력이 우리 기업들의 실질적인 수출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어느 한 기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중복과 비효율을 없애고 지원사업간 연계를 강화해야 정책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다”면서 “수출전략조정회의가 수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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