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는 AI 로봇”…구현모 500일, 주가도 실적도 '훨훨'

2분기 영업익 38.5% 증가…서비스 매출 증가세 커져
통신서비스에도 AI/DX를…미디어·금융·커머스 플랫폼도 순항
AI 로봇이 신성장 동력…통신 인프라도 통신 플랫폼으로 진화해야
  • 등록 2021-08-10 오후 6:29:15

    수정 2021-08-10 오후 9:02:52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구현모 KT 대표이사(사장) 사진=KT


내일(11일)이면 ‘디지코(DIGICO·디지털 플랫폼 기업) KT’를 선언한 구현모 대표가 취임한 지 500일이 된다.

기존 통신사업을 넘어 AI(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기업이 되겠다고 했는데, 성과는 어떨까.

주가와 실적은 긍정적이다. 지난해 말 2만4000원이던 KT 주가는 8월 3만 3000원 선 이상을 유지하면서 올해에만 40% 이상의 주가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CEO 주관 기업 설명회를 잇달아 열고 시장과 소통하는데 힘쓴 결과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주가 상승을 뒷받침할만한 본원적 경쟁력도 높아졌다. 캐시카우인 통신사업뿐 아니라 AI/DX, 미디어·콘텐츠, 금융 등 플랫폼 사업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2분기 영업익 38.5% 증가…서비스 매출 증가세 커져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2.6%, 영업이익은 무려 38.5% 증가했고 별도기준 매출과 영업이익도 각각 3.2%, 38.1% 증가했다. 특히 KT의 2분기 서비스 매출(5조3368억원·연결기준)은 작년 연간 서비스 매출 증가 규모를 넘어섰다.

서비스 매출이 많이 증가한 것은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익숙해지면서 통신과 미디어 사용량이 늘어난데다 5G 가입자가 늘어난 이유가 크지만, AI·빅데이터·클라우드를 적극적으로 적용한 덕분이기도 하다.

통신서비스에도 AI/DX를…미디어·금융·커머스 플랫폼도 순항

이를테면 콜체크인 같은 ‘통화DX’ 서비스 확대로 유선전화 매출 감소세를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1.6% 줄이는 데 성공했다. 김영진 KT 재무실장은 “AI 컨택센터(콜센터)시장을 확대하고, 9월에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통화 DX 센터’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했다.

‘KT 엔터프라이즈’라는 기업 간 거래(B2B) 브랜드를 따로 만들 정도로 공들인 클라우드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보안 사업도 증가세를 이어갔고, ‘디지코’를 향한 그룹의 자회사 구조개편도 순조롭다.

KT의 미디어 분야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KT 스튜디오지니’를 설립했고, 지난해 경영권 확보 작업을 마친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출범 4년 만에 첫 흑자를 달성했다.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HCN 인수는 마무리 단계이고, T커머스 사업자 ‘KTH’와 모바일쿠폰 사업자 ‘KT엠하우스’를 합병해 MZ세대를 겨냥한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업 ‘KT 알파’로 출범시켰다.

AI 로봇이 신성장 동력…통신 인프라도 통신 플랫폼으로 진화해야

특히 하반기 모습을 드러낼 ‘AI 서비스 로봇’은 시장의 관심사다. 구 대표는 현대중공업그룹과 로보틱스 분야에서 500억 원 규모 투자계약을 체결하며 전략적 제휴 관계를 다졌는데, 자체 운영 플랫폼과 영업을 위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로봇을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 준비를 마쳤다.

다만, KT의 설비투자(CAPEX)는 상반기 8641억 원에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나 줄었다. AT&T가 5G 코어망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기로 할 만큼 설비투자 규모보다 유연성이 중요해지고 있다지만, 우려도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런 걱정이 사라지려면, 구 대표는 통신 인프라가 통신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게 앞장서야 한다는 평가다. 특정 통신장비 업체에 종속되지 않고 고객 맞춤형으로 여러 서비스의 기능을 붙였다 뗐다 하는 게 자연스러워진다면, 디지털 플랫폼 기업 KT의 주가 4만 원도 이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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