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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가 정부의 추가 지원 결정으로 유동성에 일부 숨통이 트였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항공업계는 국제선은 사실상 ‘셧다운’인 상황에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으로 그나마 버티고 있던 국내선 예약도 취소가 잇따르면서 경영과 고용불안은 여전해 기간산업에 대해 더욱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선 항공업계는 고정비 중 가장 비중이 큰 인건비 부담을 덜게 됐다. 정부는 항공여객운송업과 항공기 취급업 등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을 내년 3월까지 6개월 연장키로 했으며, 고용유지지원기금은 기존 180일에서 추가로 60일 연장해 최대 240일로 늘었다.
실제 정부의 지원에도 유동성 위기에 몰린 항공업계의 고용불안은 여전하다. 이스타항공은 당장 다음 달 말 대규모 정리해고가 예고된 상태다. 이날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신청받고 700여명 인원은 정리해고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 불발 이후 재매각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조직 슬림화는 불가피하다는 것이 사측의 입장이다. 희망퇴직자에게는 금전적인 위로금보다는 재고용 우선순위, 체불임금에 대한 우선 변제 등을 부여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
이어 대한항공은 기내식 사업과 기내면세품 판매 사업을 매각하면서 해당 부문 직원들의 고용 불안 위기가 크다. 회사 측은 기내식 사업을 맡게 된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의 신설 법인으로 해당 사업 부문 직원들이 ‘수평 이동’하게 된다고 설명하지만, 1위 항공사에서 신설 법인으로 소속을 옮겨야 하는 직원들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밖에 항공업계는 장기적으로 유동성을 관리하기 위해 부문별 지원기간을 선제적으로 늘리고 문턱을 낮춰달라고 요구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고용안정·자구노력 등을 전제로 기간산업안정기금, P-CBO 등 정책금융기관의 금융지원 프로그램 등 정책을 제시했지만, 상반기 이를 활용한 항공사는 단 한 곳도 없었는데 그만큼 부채부담에 대한 압박과 해당 프로그램의 문턱이 높았기 때문”이라며 “금융과 고용, 시설사용료 등 지원기간을 대폭 늘려 장기적으로 사업계획을 구상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