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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G·LTE 주파수 재할당 대가’ 갈등이 지난 17일 토론회를 계기로 잦아드는 모습이다. 한때 통신사들은 정부의 산정방식을 못 미더워하고 과거 경매 대가를 반영하는 것은 위법하다고 까지 주장했으나, 주파수 대가라는 것이 미래에 발생할 가치를 매기는 것이기에 딱 떨어진 답을 찾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정한 듯하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재정 건전성이 위기에 처한 가운데, 대기업인 통신사들이 국유지(주파수)에 건물을 지어 임대 사업을 할 때(설비를 투자해 통신사업을 할 때) 정부에 내는 세금(재할당대가)을 더 깎아달라고 하기 뭣 해진 측면도 있다.
이제라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기업들이 머리를 맞대고 재할당 대가 최종안을 만들려는 것은 다행이다. 그런데 정부가 5G 기지국 투자에 따라 깎아주기로 한 비율이 화두가 됐다.
어느 정도로 해야 5G 투자도 독려하고 정부도 세수 확보에 괜찮을까. 올해 초 통신사들이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을 만나 약속했던 5G망 조기구축, 2022년까지 85개 시도 전국망 구축 정도면 되지 않을까 한다. 당시 통신3사가 약속한 것은 5G에 대략 10조 원을 2022년말까지 투자하겠다는 것으로 기존 투자 계획을 앞당긴 수치다.
그런데 이 투자 계획대로라면 사업자당 10만 기지국 내외를 구축하게 된다. 정부와 약속한 5G망 조기 구축의 숫자가 기지국 10만국이니, 같은 정부라면 5G 투자를 약속대로 하는 조건으로 3.2조 원 정도로 할인해주는 걸 고려해 볼 만하다.
지난 토론회에서 오용수 전파정책국장은 주파수 정책에서 정부의 역할과 책임을 언급했다. 정부의 역할은 제대로 할당대가를 받아 국가 자원의 가치를 지키는 일이고, 정부의 책임은 한정된 주파수를 이용해 투자를 활성화해 경제에 활기를 주는 일일 게다. 국가 자원인 주파수를 헐값에 기업에 넘기는 일도 문제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투자 의무를 줘서 기업을 옴짝달싹하지 못하게 만드는 일도 바람직하지 않다. 장관 앞에서 한 5G 투자 약속을 지키는 걸 전제로 재할당 대가는 최대 옵션으로 해주는 게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