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인천 연수구을)이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공단’)에서 제출받은 ‘최근 4년간 발주공사 설계변경’ 자료에 따르면 공단이 발주한 철도건설공사는 총 607개 중 101건(17%)의 공사에서 설계변경이 이뤄져 공사비 3787억원이 증액됐다.
사업비 증액 사업으로는 2014년에 발주한 원주~강릉 철도건설 11-2공구 공사에서 412억원 증액됐으며, 수서역사 신축공사 262억원, 경부고속철도 대전역사 증축 179억원 등 모두 86건(4255억원)이 증가했다. 반면 철도종합시험선로 건설공사는 당초 2214억원에서 1952억원으로 감소하는 등 감액 사업은 15건(468억원)에 불과했다.
민경욱 의원은 “기본 계획에서 사업비가 조정될 경우 예산을 적기에 투입하지 못하는 등 공사 지연 우려와 함께 무리한 공정으로 인한 부실시공의 우려도 있다”며 “최초 사업계획 수립 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정확한 총사업비와 사업기간을 도출하고, 과도한 사업계획 변경을 통한 추가 예산 부담이나 사업추진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