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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1주택자는 공제혜택이 많고 (부담 세액이) 1조 2000억원밖에 안된다”며 “폭탄 표현은 지나치다”고 말했다.
종부세가 지방정부의 재원으로 쓰인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종부세는 서울·경기 부담 비중이 72.5%다”라며 “그러나 이걸 활용하는 측면에서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2:8이다. 지역균형 차원에서 사용하는 목적도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양도세 완화와 관련해선 신중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현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에서는 양도세 비과세기준을 현행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올리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홍 부총리는 “당 입장과 정부 입장이 달라 논의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며 “정부로서는 시장이 안정화 돼가고 있는데 양도세 변화가 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내일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이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입장을 유지했다. 내일 금통위의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 되고 있다.
홍 부총리는 “금리 인상 여부에 대해서 논하는 것은 경제 방향성을 떠나서 한은이나 금통위의 독립성을 제가 존중해 줘야 되기 때문에 내일 한은이나 금통위에서의 결정 사항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10만원인 소상공인 손실보상 하한액은 높이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0만원이 너무 적다라는 지적도 있고 해서 이번 예산 심의를 하면서 최저 10만원을 좀 상향 조정하는 쪽으로 내부 검토를 하고 있다”며 “최종적으로는 방침이 결정되면 민간보상 심의위원회가 있다. 그 심의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는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내년도 예산안 규모에 대해서는 늘어난 세수와 적자 국채 규모가 종합적으로 고려되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세입이 더 잡혔을때 세출을 그만큼 늘리는 방향이 있고 적자 국채를 일부 줄이는 방향이 있다”며 “그 두 가지를 다 고민해서 하는데 어느 정도 할지는 이번주하고 다음주 심의를 진행해 봐야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과거 10년 통계를 보면 통상적으로 국회는 삭감 범위 내에서 증액을 해왔고, 작년은 예외적으로 정부가 지출한 재정지출 규모보다 조금 2조 정도인가 더 높게 예산이 최종 확정됐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