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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곽태일 팜스킨 대표는 지난해 3월 건국대학교 축산대학(원)생끼리 뭉쳐 버려지는 초유를 활용해 마스크팩, 앰플, 미스트 등 화장품을 만드는 스타트업 회사를 차렸다. 지난해 매출 3200만원, 다섯 명의 작은 회사이지만 6차산업 사업모델 공모전 최우수상을 받는 등 성과로 (주)비스마트파트너스, 매쉽업엔젤스 등 다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경북 경산에서 유아용 과채한방혼합음료를 만드는 김근화 프레쉬벨 대표는 2016년 3월 G스타 드리머스 3기로 선발돼 지난 한해 87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롯데마트 118곳에 납품에 신제품도 속속 개발했다. 직원도 한 명 채용했다. 이강용 달리셔스 대표도 지난 한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케이터리이 중개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해 지난 한해 1억1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주)씨앤티테크 투자를 유치해 직원도 8명 고용했다.
재단은 전국 5개 권역 농식품벤처창업센터(A+센터)와 서울·부산 2곳의 농식품 창업아이디어 제품관 ‘붐붐마켓’을 활용해 대상 기업의 투·융자 유치와 홍보, 유통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극심한 청년 실업난을 고려해 지원 대상 업체 중 절반인 50곳을 만 39세 미만 청년 창업가로 정했다.
재단은 지난해도 45개 청년창업기업을 포함한 102개 업체를 지원했다. 앞서 언급한 세 기업 역시 지난 한해 시제품 제작과 시험 분석, 컨설팅 지원을 받았다. 이 결과 지원 기업의 매출액 총액은 495억2200만원으로 전년보다 53% 늘었고 고용인원도 425명으로 38% 증가했다. 특히 45개 청년창업기업은 매출총액(157억5900만원)과 총 고용인원(178명)은 전년보다 각각 90%, 62% 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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