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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은 5일 오후 5시11분께 우리측 도라산 출입사무소(CIQ)로 귀환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경의선에서 움직이는 거리와 시간을 갖고 분석했을 때 약 20~60km/h 정도(로 가는 것 같았다)”며 “구체적으로 조금 말씀드리면 평양 이남은 더 느리고 평양 이북은 국제열차등이 움직여서 다소 빠르게 가는 것으로 (분석했다)”고 말했다.
우리측 조사단 28명은 지난달 30일 도라산역을 출발해 개성에서 신의주까지 약 400km 구간을 달리며 경의선 철도 상태를 점검했다. 우리측이 6량의 열차를 달고 갔고 북측은 화물차 포함 5량이 연결돼 남북이 합친 11량의 열차가 함께 조사에 임했다.
그러면서 “철도는 전반적으로 과거 저희들이 한 번 갔었던 걸로 봤을 때 그전보다 나아진 건 없고 썩 더 나빠진 것은 없다”고 총평했다. 이어 “서쪽에는 큰 문제는 없었고 대체적으로 과거 조사 수준 정도라고 보고 왔다. 이런 부분들은 전문가들과 다시 한 번 논의해 어떤 부분이 잘됐고 못됐고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과장은 “북측은 아마 동해선에 똑같은 인원이 나올 것 같고 저희들도 비슷한 인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동해선은 더 수월하게 될 것”이라고 동해선 조사를 낙관했다. 또 “북측도 현지 공동조사 중요성을 잘 알고있기 때문에 준비를 많이 한 것 같다”며 “11년만에 조사니까 처음에는 협의할 부분이 많았는데 동해선에선 그런 부분이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