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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이 위원장은 “배민과 쿠팡이츠가 차등수수료이란 방식은 같지만 기본 수수료율도 같이 조정할 지 등의 의견이 다를 수 있어 조정이 필요하다”며 “기본적으로 배달 플랫폼의 상생안을 존중하고 입점단체의 주장과 간극을 좁혀 상생의 길을 가고자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10차 회의에서 쿠팡이츠는 상생안의 방향을 배민과 같은 차등수수료로 선회했다. 앞서 쿠팡이츠는 지난 9차 회의에서 수수료율을 일괄 5% 이내로 낮추되, 배달비를 입점업체들이 일부 부담하는 조건의 상생안을 제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번 차등수수료안은 이에 대한 수정안이다.
이날 회의 종료 직후 만난 김대권 외식산업협회 부회장은 “차등수수료율은 우리가 바라는 게 아니어서 논의의 대상이 아니다”며 “무조건 일괄 5% 이내로 낮춰야 한다. 배달앱이 상생을 위해 조금 덜 벌 수 있지 않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상생협의체는 쿠팡이츠의 최종 수정안을 받으면 다시 배달앱간 입장, 입점업체 의견 등을 고려해 합의를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배민도 이날 수정된 상생안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입점단체들은 수수료율 5% 상한제를 주장하고 있지만 일부 단체의 경우 차등수수료 기반으로 협의 가능성을 내비친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최종 결론은 오는 7일 11차 회의에서 도출될 전망이다. 업계에선 공익위원 중재안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쿠팡이츠의 수정안을 받아 비교해 11차 회의에선 가능하면 논의를 마무리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상생으로 좁혀지지 않는다면 양사 및 입점단체 입장을 고려해 공익위원들이 중재안을 만들어 11차 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중재안은 각사 상생안을 검토하고 부족한 부분들과 입점단체 의견 고려할 것”이라며 “표결을 포함한 결정 방식은 그때 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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