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기존 ‘가게배달’(업주 자체 배달) 업주들을 구독모델로 흡수시키면서 배달료·요금제 등 배민 중심 생태계 구축에도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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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민의 구독모델 ‘배민클럽’ 전환에 동의한 가게배달 업주들 가운데 70% 이상이 최종적으로 배민클럽 사용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배민은 지난 7월31일부터 이달 5일까지 가게배달 업주들을 대상으로 배민클럽 전환 동의를 받아왔다. 동의 이후에도 마음이 바뀐 업주들이 일부 이탈하긴 했지만 결과적으로 70%라는 숫자는 나쁘지 않다는 게 업계 평가다.
이 같은 가게배달 업주들의 포섭은 11일부터 월 1990원(프로모션가 기준, 정상가 3990원)으로 유료화가 시작되는 배민클럽의 연착륙을 위해 중요하다. 배민클럽은 일종의 배달 구독모델로 소비자들에게 배달비를 무료(묶음배달의 경우)로 해주고 ‘한집배달’의 경우엔 배달비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인기 브랜드의 추가 할인 쿠폰이나 ‘배민B마트’ 등 장보기 서비스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묶음 형식으로 제공한다.
배민은 지난 5월부터 배민클럽을 무료 체험형식으로 진행해왔다. 현재 배민클럽은 주문액의 9.8%를 수수료로 내는 ‘배민1플러스’ 요금제를 사용하는 업주와 점포들만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무료 체험기간이 끝난 11일부터는 초창기 구독제 안착을 위해 더 많은 매장들의 참여가 필요한 시점이다. 때문에 배민은 울트라콜(광고 상품)와 오픈리스트(상위노출 광고, 수수료 6.8%)만 사용하는 기존 가게배달 업주들을 배민클럽에 흡수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최근 배민클럽 사전 동의기간 동안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는 일부 반발이 일기도 했다. 배민 측은 “배민클럽 뱃지 등을 통해 결과적으로 더 많은 주문이 일어날 것”이라며 “가게배달 업주들을 위해 사전 동의 기간 배민클럽 전환에 동의한 업주들에게 주문건당 2000원의 배달비를 최대 4개월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민클럽은 배민에게 큰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최근 자영업자들 중심으로 배달앱 수수료 문제가 사회적 현안으로 떠오르며 배민이 집중포화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처음으로 유료 구독모델에 도전해서다.
다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최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프랜차이즈 배달앱 사태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고 배달앱의 수수료 인상 문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로 하는 등 배달앱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어서다. 배민클럽 전환을 꾀하고 있는 배민 입장에선 이 과정에서 또 잡음이 불거지면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에 배민은 다각도로 자영업자 지원에 나서고 있다. 업주들의 반발을 의식해 울트라콜(8만원)의 월 광고비 20%를 환급해주고 포장 중개 이용료 기존 6.8%에서 3.4%로 줄이는 등 업주들을 끌어안고 있다.
배민은 소비자들의 호응도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멤버십 기반으로 시작한 쿠팡이츠와 달리 배민은 무료 기반이었던 탓에 소비자 반발이 더 커질 수도 있어서다.
배달앱 업계 관계자는 “유료화에 처음 도전한 배민은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며 “무료 기반의 배달앱 시장을 형성시킨 배민이 사회적 비판과 시선을 뚫고 자체 생태계를 더 굳건히 구축할 수 있을지, 소비자·업주 이탈로 쿠팡이츠에 추격당할 지 기로를 맞은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