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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전국 시, 군, 구청에 등록된 중고차 매매업체는 올해 3월 기준 6275곳으로 전년(6301곳) 대비 0.4% 감소했다. 중고차 매매업체는 2005년 이후 중고차 거래 호황에 힘입어 줄곧 증가해왔지만 17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고금리에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한국은행은 올해 들어 기준금리를 1.00%에서 2.50%로 빠른 속도로 인상했다. 특히 올해 3월 이후 기준 금리가 가파르게 오른 만큼 올해 9월까지 줄어든 매매업체의 수는 더 늘어났을 것으로 보인다.
중고차 매매업체 대부분은 캐피털사를 포함한 제 2금융권으로부터 자금을 빌려 차량을 매입한 뒤 판매한다. 최근 중고차 금융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이자 부담이 커져 사업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중고차매매업체가 속출하고 있다.
문제는 질 좋은 매물 확보도 어렵지만 보유한 매물 판매도 여의찮다는 점이다. 중고차 구매 역시 통상 대출을 통해 이뤄지는데 기준 금리가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가중됐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기준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자동차대출(오토론) 가운데 중고차 액수는 1729억원으로 전년대비 59.6%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중고차 판매대수도 191만 6732대로 전년대비 4.6%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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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매매업체들은 질 좋은 매물 확보도 어려운데다 재고 차량도 판매되지 않는 탓에 ‘이자 폭탄’을 감내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예를 들어 2000만원 상당의 중고차 한 대를 현재 금리 최저 수준인 6% 재고 금융을 이용할 경우 한 달 이자만 10만원에 이른다. 이와 같은 차량를 10대 보유했다면 판매가 이뤄지기까지 이자비용만 매달 100만원에 달하는 셈이다. 중고차 판매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은 상황에서 이자비용이 불어나자 이를 버티지 못하고 매매업체가 폐업에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때 다른 업종들의 소상공인은 지원해줬는데 중고차 업계에 대한 지원은 전무했다”며 “중고차 판매는 정비업소부터 판금, 카센터까지 관련 사업이 많아 이자 부담에 따른 폐업이 늘어나면 자연스레 위기가 번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라도 오토론에 대한 금리 인상을 자제하는 신호를 보내거나 대출을 지원해 매물 확보와 구매가 용이하게 해주는 등의 중고차 매매업체들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