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만에 첫 감소"…고금리에 중고차 매매업체 폐업 늘었다

올해 3월 매매업체 6275곳…전년比 0.4%↓
매물 확보위한 재고 금융금리 3%→8%대…이자 비용 부담 커져
대출금리 인상에 중고차 구매도 줄어 '이중고'…"정부 지원절실"
  • 등록 2022-10-11 오후 6:00:00

    수정 2022-10-11 오후 9:25:13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중고자동차 매매업체가 17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중고차는 매물 확보와 거래 과정에서 대출이 필수적인데 고(高)금리 기조가 이어지자 버티지 못하고 폐업하는 업체가 속속 나오는 것이다. 중고차업계는 중고차사업은 연관된 사업이 많아 줄폐업 시 지역 경제 침체가 우려되는 만큼 정부 차원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서울 장안평중고차시장에 주차된 중고차들. (사진=연합뉴스)
매매업체, 2005년 이후 17년 만에 첫 감소

11일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전국 시, 군, 구청에 등록된 중고차 매매업체는 올해 3월 기준 6275곳으로 전년(6301곳) 대비 0.4% 감소했다. 중고차 매매업체는 2005년 이후 중고차 거래 호황에 힘입어 줄곧 증가해왔지만 17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고금리에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한국은행은 올해 들어 기준금리를 1.00%에서 2.50%로 빠른 속도로 인상했다. 특히 올해 3월 이후 기준 금리가 가파르게 오른 만큼 올해 9월까지 줄어든 매매업체의 수는 더 늘어났을 것으로 보인다.

중고차 매매업체 대부분은 캐피털사를 포함한 제 2금융권으로부터 자금을 빌려 차량을 매입한 뒤 판매한다. 최근 중고차 금융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이자 부담이 커져 사업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중고차매매업체가 속출하고 있다.

경기도 용인에서 중고차 매매업체를 운영 중인 임정규 대표는 “중고차 매물 확보를 위한 재고 금융 금리가 지난해 3.9%였지만 지금은 7.9%로 두 배 이상 올랐다”며 “최근에는 대출 한도도 80~90% 수준에서 현재 50~60%로 많이 축소돼 매매상들이 재고 확보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질 좋은 매물을 두고 매매업체 간 양극화도 심해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만간 한은이 금리를 추가로 인상해 기준금리가 최고 5.0% 수준에 이른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중고차 매매업을 영위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문제는 질 좋은 매물 확보도 어렵지만 보유한 매물 판매도 여의찮다는 점이다. 중고차 구매 역시 통상 대출을 통해 이뤄지는데 기준 금리가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가중됐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기준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자동차대출(오토론) 가운데 중고차 액수는 1729억원으로 전년대비 59.6%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중고차 판매대수도 191만 6732대로 전년대비 4.6% 감소했다.

(그래픽=김일환 기자)
불어나는 이자비용에 폐업으로 내몰려

중고차 매매업체들은 질 좋은 매물 확보도 어려운데다 재고 차량도 판매되지 않는 탓에 ‘이자 폭탄’을 감내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예를 들어 2000만원 상당의 중고차 한 대를 현재 금리 최저 수준인 6% 재고 금융을 이용할 경우 한 달 이자만 10만원에 이른다. 이와 같은 차량를 10대 보유했다면 판매가 이뤄지기까지 이자비용만 매달 100만원에 달하는 셈이다. 중고차 판매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은 상황에서 이자비용이 불어나자 이를 버티지 못하고 매매업체가 폐업에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업계는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중고차 매매업은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을 비롯해 잇단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책에서 배제돼 왔다. 특히 중고차 사업은 소비자에게 판매되기까지 정비센터부터 다양한 업체들이 얽혀 있는 만큼 중고차 매매업체의 줄폐업은 지역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때 다른 업종들의 소상공인은 지원해줬는데 중고차 업계에 대한 지원은 전무했다”며 “중고차 판매는 정비업소부터 판금, 카센터까지 관련 사업이 많아 이자 부담에 따른 폐업이 늘어나면 자연스레 위기가 번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라도 오토론에 대한 금리 인상을 자제하는 신호를 보내거나 대출을 지원해 매물 확보와 구매가 용이하게 해주는 등의 중고차 매매업체들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파트’ 로제 귀국
  • "여자가 만만해?" 무슨 일
  • 여신의 등장
  • 표정부자 다승왕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