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시내 은행 영업점들은 평소보다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일부 지점에서는 이날 오전 9시 은행 문이 열리기 전부터 대기줄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오늘(18일)부터 은행 창구에서 소상공인 대상 ‘2차 코로나 대출’과 전 국민 대상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이용 신청 접수가 시작되면서다.
다만 두 가지 신청이 한날에 겹치면서 객장이 혼잡할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 달리 이날 은행 업무는 순조롭게 진행됐다. 각 은행 지점들은 이날 창구를 최대한 열고 방문객들을 응대했다. 인파가 붐비는 것을 대비해 모든 직원들은 마스크를 착용했으며 창구와 대기공간 곳곳에 손 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에도 주의를 늦추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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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오전부터 점심시간까지 약 4시간 동안 이곳 일반창구를 다녀간 고객 150여명 중 100여명이 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방문자들이었다. 방문객 3명 중 2명 꼴로 많은 이용을 보였으며 대부분 온라인 접속 등 디지털 금융 이용이 서툴은 노년층들이었다. 일부는 ‘5부제 신청’을 모르고 방문했지만, 창구 직원들이 대신 온라인으로 신청해주거나 미리 접수 처리를 해주면서 고객 불편을 덜어주기도 했다.
신한은행 남대문지점 한 직원은 “은행 문 열자마자 기다렸던 고객 5~6명이 재난지원금 카드 사용 신청을 하고 갔고 이후 1분 걸러 1명씩 신청을 하고 간 것 같다”며 “평소보다 방문객들이 많긴 했지만 창구가 엄청 붐비는 수준은 아니어서 요일제 해당이 아니지만 착오 방문한 고객들의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접수 처리도 해드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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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관계자는 “자금이 급한 소상공인들은 앞서 1차 지원 때 이미 대출 신청을 마치면서 분산된 것으로 보인다”며 “소상공인 2차 코로나 대출도 모바일앱 ‘신한 쏠(SOL)’을 통한 비대면 신청 건수(18일 오후 1시30분 기준)는 1000건을 넘어서고 관련 전화 상담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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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기업 창구도 원활했다. 공석을 제외하고 대출 창구 4개를 모두 열고 자영업자 등을 맞이했다. 이 중 2개 창구는 아예 ‘소상공인 초저금리 특별대출’ 안내 문구를 내걸고 전용 창구로 운영하기도 했으며, 객장 입구 근처에 ‘코로나19 상담 대기’ 테이블도 마련하고 부지점장 등 직원들이 직접 나와 응대했다. 이날 오전까지 2차 코로나 대출은 신청하고 간 소상공인은 2명이었다.
인근에서 주얼리(귀금속·보석류) 매장을 운영하는 오현우(31)씨는 “얼마 전에 기업은행 1.5% 초저금리 대출 신청을 했고 이후 안내를 받아 오늘 관련 서류를 작성하러 온 것”이라며 “대출은 중요도가 높고 절차도 상대적으로 복잡하다 보니 젊은층도 온라인 신청이 쉽지 않은데, 영업점에서 간소화된 절차로 쉽고 빠르게 대출을 받을 수 있어서 만족한다”고 했다.
신문승 기업은행 동대문지점 부지점장은 “창구를 가능한 최대로 운영하며 하루 평균 30~40건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을 실행하고 있다”며 “앞서 마감한 1차 초저금리 대출도 순차적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으며, 2차 대출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