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는 ‘이재명 국감’이라고까지 불렸던만큼 올해 국정감사에서는 어떤 키워드가 장식될지 도청 안팎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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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원을 내면 서울시내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비롯해 향후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하지만 환승교통체계가 구축돼 있는 경기도와 인천시 등 수도권 내 지자체와 이렇다 할 사전 협의 없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정책 발표 전주에 경기·인천 관계자를 불러 일방적 통보를 하면서 반발을 샀었다.
지난달 26일 경기·서울·인천 교통 관련부서 국장급들이 모여 첫 협의체를 열었지만, 서울시가 추진하는 내년 1월 시행이 수도권 전체로 확대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환경부와 경기·서울·인천 등으로 꾸려진 4자 협의체도 지난 2월 17일 마지막 논의 이후 공전하고 있다.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대회 당시 경기도에 체류했던 대원들에게 사용된 비용과 동원된 공무원에 대한 초과근무수당에 대한 행안부 지급 여부도 관건이 될 전망이다. 잼버리대회 기간 중 경기도에 체류한 대원 수는 88개국, 약 1만5000명에 달했다. 이들이 경기도에 머물면서 사용된 숙박비와 식비 등 비용은 29억 원 규모다. 행안부는 이 비용을 보전해주기로 했지만, 일부 지자체에서는 아직도 정산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 사건과 연루되면서 경기도 대북사업에 대한 질의도 뜨거울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책에 대한 질의는 크게 기회소득 시리즈와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기회소득의 경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시절 추진한 기본소득과 차이점, 지급 대상과 예산 적정성 등에 대한 국민의힘 의원들의 공세가 예상된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또한 김동연 지사가 최근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입법과제인만큼 당위성과 실효성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여러 논제가 떠오른 행안위 국감과 달리 국토위 국감은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공흥지구 특혜 논란 등 윤석열 대통령 처가를 둘러싼 정쟁이 펼쳐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올해 국회로부터 온 자료요구는 2000여 건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