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에 고양시장 후보로 출사표를 던진 민경선(52)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19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민경선 예비후보는 전북 정읍 출생으로 한반도 평화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국회의원 비서관·보좌관을 역임했고 고양시 제4선거구에서 제8·9·10대 경기도의원을 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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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내게 있어 이런 의미의 일머리는 지금껏 가장 잘 해왔던 일이고 앞으로도 누구보다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라고 정의하고 싶다”며 “3선 경기도의회 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하면서 ‘착한 싸움꾼’으로 불린 이유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시장을 비롯한 공직사회의 적극적인 자세를 ‘일머리’의 시작이라고 설명한 민 예비후보는 이를 통해 고양시민이 현재 가장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는 것 중 하나로 ‘교통여건’을 꼽았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경기도의 그 어는 지자체보다 많은 고양시의 특성상 교통여건 개선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라는 게 그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민 예비후보는 ‘교통개선추진단’(가칭)을 시청 내 공식기구로 신설해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한 모든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그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은 물론 지역 내 교통여건 개선을 통해 시민이 바로바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러한 교통여건 개선 자체가 행정서비스에 속하는 만큼 시청 내 교통분야의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교통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속전속결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시장과 공직사회가 기업에 부탁하기보다는 기업이 앞다퉈 고양시로 오고 싶게 하면 기업유치라는 말 자체가 필요 없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민 예비후보는 기업에 규정과 시의 재정 여건이 허락하는 선에서 세제혜택과 사업장 부지에 대한 조성원가 수준의 공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 예비후보는 “기업은 이윤을 따라 움직이게 돼 있어 고양시에서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도록 조건을 제시할 때 오지 말라 해도 올 수밖에 없다”며 “여러 방안을 검토·시행해 기업을 유치하면 특례시로서도 점차 자족도시의 면모를 갖출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문화·체육 활동 등 고양에서 사는 소소한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과감한 재정투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민 예비후보는 “현재 지자체 재정은 중앙부처와 광역자치단체의 눈치를 살필 수밖에 없는 구조다”며 “인구 100만 이상 ‘특례시’의 지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시민의 편의를 위해 지방채 발행에도 과감하게 나서는 등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방재정을 화끈하게 쓰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