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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에 따르면 이 기간 119구급대원이 ‘응급 증상’으로 분류한 환자가 병원에 수용되기까지 10분 넘게 걸린 사례 수는 하루 평균 17.3명으로, 대책이 시행되기 전(4~7월) 하루 평균 23.2명 대비 2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준응급’으로 분류된 환자가 10분 이상 이송에 소요된 경우는 하루 평균 39.7명으로 이전의 47명에 비해 16% 감소했다.
앞서 지난 3월 대구에서 119구급대가 이송하던 10대 여학생이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2시간여 찾아 헤매다 숨지는 사건을 계기로, 대구 지역 의료계는 지역 의료 기관을 중심으로 응급 환자 이송 체계 개선 방안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응급 의료 체계 개선을 위한 이송·수용 지침’은 기존 119구급대가 전화로 응급 의료 기관에 환자 수용 여부를 문의했던 것과 달리, 환자의 상태와 주변 응급 의료 기관의 여건을 감안해 구급상황관리센터가 이송 병원을 선정·통보한 뒤 119구급대는 현장에서 즉시 이송하며, 응급 의료 기관은 환자를 수용하도록 규정했다. 특히 응급·긴급 환자일수록 사전 유선 문의 절차 없이도 응급 의료 기관에서 환자를 우선 수용하도록 해 응급 환자의 초동 이송과 진료 과정에 소요되던 절차를 대폭 줄이고 ‘진료 수용 불가’ 상황을 없애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
김태한 소방청 119구급과장은 “아직 대책 시행 초기이므로 실효성에 대한 분석은 추가로 필요하지만, 시행 2개월 만에 이송 지연 사례가 26% 급감한 것은 고무적”이라며 “무엇보다도 긴급한 환자일수록 번거로운 사전 문의 절차 없이 응급 의료 기관이 환자를 우선 수용하도록 실효성 있는 지침을 마련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