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일각에서는 점주들이 여타 프랜차이즈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고 투자 위험도가 적은 편의점 사업의 장점은 말하지 않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부분만을 부각해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편의점 점주와 아르바이트 간 을(乙)과 을의 싸움에서, 점주와 가맹본사의 갈등으로 비화한 최저임금 인상발(發) 편의점 분쟁을 쟁점별로 살펴봤다. [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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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가맹점 점주의 가맹 수수료는 점주 임차형 기준 30~35% 수준이다. 가맹 수수료는 상품구매비를 제외한 매출이익에서 본사가 계약한 비율만큼 가져가는 것이다. 가맹 수수료에는 본부 수익 외에도 물류 및 시스템 유지관리 비용, 인건비 등을 내포하고 있다.
다만 실제 가맹점 점주들이 부담하는 가맹 수수료는 이보다 낮다는 게 업계 정설이다. 가맹본부가 다양한 상생방안을 통해 가맹점 점주들을 지원하고 있어서다. 지난해 발표한 편의점 빅3(CU·GS25·세븐일레븐)를 살펴보면 CU는 가맹점 개점부터 폐점까지 생애 주기별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연간 800억∼900억원씩 5년간 최대 4500억원을 지원한다.
가맹본사는 초기 개점 점포의 안정화를 위해 월 기준 최저수익금을 ‘최대 350만원+월 임차료’에서 ‘최대 470만원+월 임차료’로 120만원 증액했다. 매출 비중이 높은 간편식, 유제품 등의 구성을 강화하기 위해 폐기지원금 30만원을 신설했다. 또 모든 가맹점을 대상으로 전산·간판 유지관리비 등을 지원하고, 24시간 점포에 전기료도 지원한다.
반면 전편협 측은 “큰 도움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계상혁 전편협 회장은 “각 사의 상생방안은 심야영업에 대한 장려금 성격이다”며 “가맹본사에 지난해 발표한 상생안 말고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맹 수수료는 재계약 과정에서 대폭 떨어지기도 한다. 통상 5년의 가맹 계약이 끝나면 재계약을 진행하는 데 이때 가맹점 점주들이 경쟁사로 옮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맹본사가 가맹 수수료를 인하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20%대 초반까지도 하락한다. 가맹본부의 지원을 고려하면 실질 부담률은 10% 남짓이라는 게 업계 추산이다.
영업이익률도 여타 프랜차이즈에 비해 낮은 편이다. GS25와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각각 3.3%, 1.1%에 불과하다. 물적 분할 전 CU의 영업이익률은 4.0%였다. 반면 지난해 치킨업계의 영업이익률은 최대 27%에 달했다.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은 CU와 비교해도 6배 이상 차이가 난다.
증권업계에서는 가맹 수수료 1.5%포인트(p) 인하 시 가맹본부의 영업이익이 35%가량 감소할 수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가맹본부가 적자로 돌아설 수 있다는 의미다. 가맹본부의 적자는 투자 활동 자제로 이어져 브랜드 경쟁력 하락을 불러와 가맹본부와 가맹점 점주 모두에게 손해다.
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발생한 문제는 정부의 보완정책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가맹점 점주들의 이익 보장을 위해 노력해온 가맹본부에게 책임을 묻는 행동에 답답할 따름”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