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미래 모빌리티` 핵심성장동력으로…2025년 UAM 상용화

"모빌리티 대전환, 尹정부 핵심정책"
전기·수소차 수요 늘리고, 충전소 확대
완전자율주행 2027년, UAM 2025년 상용화
  • 등록 2022-04-25 오후 3:35:03

    수정 2022-04-25 오후 9:04:25

[이데일리 원다연 한광범 기자] 윤석열 정부가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를 핵심 성장 동력으로 키운다. 이의 개발과 사용화를 위한 기술 지원과 선제적인 인프라 구축으로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도록 뒷받침한단 계획이다.

왕윤종 경제2분과 인수위원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모빌리티 분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인수위 사진기자단]


왕윤종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위원은 25일 “모빌리티 대전환을 윤석열 정부의 핵심정책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은 오는 2030년 9000조원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수위는 이같은 시장에서 국내 기술과 산업이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부품 생태계의 미래차 전환,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제도 개선 등을 국정 과제에 포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전기·수소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 목표제를 통해 수요를 늘리고, 충전소도 늘린단 계획이다. 정부는 올 하반기 공공부문은 의무구매 비율을 80%에서 100%로 높이고, 민간 부문은 대규모 차량 보유 사업자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왕 위원은 수요 확대 규모와 관련해 “5월 정부가 출범하기 때문에 기존 계획을 수정하진 않았고 목표치 상향 조정은 충분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수위는 아울러 미래 모빌리티 맞춤형 인증·검사·정비체계를 구축하고, 운수사업자에 대해선 연료보조금 등 인센티브 지원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도 속도를 낸다. 올해 국내에서 레벨 3 조건부 자율주행차가 출시되고, 2027년에는 레벨4 완전자율주행차가 출시될 예정이다. 새 정부에서는 이를 위한 민간의 핵심기술 개발과 실증을 지원하고, 자율주행차에 맞는 인프라 구축과 안전기준·보험제도·보안시스템 등 법·제도도 선제적으로 마련해놓는단 계획이다.

하늘을 이동 통로로 이용하는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은 2025년 상용화하단 구상이다. 민·군 겸용 기체(AAV) 등 핵심기술개발을 지원하고, UAM 이착륙장과 수도권 시범공역, 관제시스템 등 인프라를 구축한단 계획이다.

새 정부에선 나아가 모빌리티의 개념을 기존 제조업 중심에서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융합된 형태로 확장해 새 정부가 지향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중심축으로 활용한단 구상이다. 왕 위원은 “모빌리티 육성은 윤석열 정부가 지향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전략의 핵심축”이라며 “이동정보와 공간정보의 빅데이터를 통합관리해 민간과 공유하고, 관련 산업의 생태계와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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