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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브루의 제4브루어리 명칭은 ‘비전 브루어리’다. 전 공정을 자동화한 브루어리로 설립에만 1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했다. 최신식 양조 설비를 도입하고 기존 연구·개발(R&D) 전담부서를 정부 인증 기업부설연구소로 승격 재편했다.
비전 브루어리는 최근 시범 운영을 마치고 이달부터 정식 가동에 돌입했다. 비전 브루어리는 카브루의 제2브루어리(2016년 완공)와 제3브루어리(2018년 완공)에 비해 설비 면적은 두 배 이상, 생산 능력은 5배 이상을 갖췄다. 이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 약 7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다.
카브루 구미호 캔맥주를 생산을 담당하는 제3브루어리가 연간 약 600만캔을 생산하는데, 비전 브루어리(제4브루어리)는 연간 약 3200만캔을 생산할 수 있다. 이로써 카브루는 업계 최고 수준인 연 최대 3800만캔(캔맥주 기준)에 달하는 생산 능력을 보유하게 됐다.
이처럼 카브루가 대량 생산을 위한 기반을 적극 다지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대형화 및 전국화를 통한 외형성장과 수익성 확대를 바탕으로 기업공개(IPO)를 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따른다. 실제 업계에 따르면 카브루는 오는 2023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수제맥주 업계에서 상장을 한 업체는 시장 1위 사업자 제주맥주가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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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브루는 신규 국가 확보 외에 기존 수출 국가에서도 판매 채널을 넓혀가고 있다. 몽골에서는 프리미엄 마트인 ‘굿 프라이스(Good Price)’에 입점 후 ‘구미호 맥주’가 인기를 끌며 고급 레스토랑이나 클럽 등으로 유통망을 확장하기도 했다.
카브루는 지난해 첫 수출 이후 본격 해외 진출에 나서면서 올 1~2월 수출물량이 이미 지난해 연간 수출액의 2배 수준을 달성하기도 했다. 수출 물량 모두 국내 가평 브루어리에서 생산하고 있다. 국내 판매 확대와 해외 진출을 바탕으로 2018년 67억이던 연 매출은 2019년 78억, 2020년에는 약 29% 신장한 101억까지 늘었다.
박정진 카브루 대표는 “국내 수제맥주시장의 성장과 함께 해 온 카브루가 이번 신규 브루어리를 오픈함으로써 소규모 양조장을 넘어 기업으로서의 새로운 발돋움을 했다”며 “늘어난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짧은 유행에 편승하지 않고 2023년 기업공개를 목표로 탄탄한 브랜드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