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최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및 서울시와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 버스의 증차에 합의하고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소 2차 대책’을 수립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전세버스 투입과 정규버스 증차 등을 통해 올 연말까지 평일 출퇴근 시간대 광역버스 운행 횟수를 총 195회 늘리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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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경기도는 입석 문제 해소를 위해 2층 버스와 전세버스 투입, 준공영제 도입 등을 추진한 결과 2019년 9%대였던 입석률을 올해 6월 4.8%까지 낮췄다.
지난 7월 경기도와 대광위는 42개 광역버스 노선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 횟수를 221회 더 늘리고 2층 전기버스 26대를 추가 도입하는 내용이 담긴 1차 대책을 내놓은바 있다.
이번 2차 대책은 버스 인가 대수를 초과하는 계획인 점을 감안, 대광위·서울시와 여러 차례 협의 끝에 이뤄낸 성과다.
2층 전기버스는 총 좌석이 70석으로 일반버스 45석보다 25석이 많아 수송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도는 버스 만석으로 정류소에서 탑승하지 못하는 이용객을 위해 정류장과 정류장 사이에 중간 지점에 추가 배차하는 ‘중간 배차’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방식은 관련 지침 개정 등 행정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오는 9월 말부터 입석이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노선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도는 1, 2차 대책이 안정적으로 시행되면 출퇴근 시간대 입석 승객 수를 현재 6300명에서 올해 말 1600명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박노극 교통국장은 “이번 대책은 정부와 수도권 지자체가 광역버스의 입석 문제에 공감해 공동 추진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대책 발표 이후에도 대광위와 입석 문제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하고 모니터링하면서 도민들의 교통 안전·편의를 꼼꼼히 챙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