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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한 근거로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이희찬 세종대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교수 연구팀에 의뢰해 지난달 19일 발표한 연구 결과를 들었다. 당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식점이 배달앱 활용 시 배달원을 직접 고용할 때보다 월 평균 142만원을 절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외식산업 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응답한 식당들은 비용 인상 이유로 90.3%가 식재료 비용 상승을 꼽았다. 배달 수수료 부담 때문이라는 답변은 0.6%에 그쳤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언급된 이익률 6.6%는 프랜차이즈 ‘외식업’ 업주의 영업이익률이 아니다”라며 “이 수치는 외식업을 포함한 문구, 의료용품, 안경점 등 모든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평균 영업이익률을 계산한 것”이라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달앱을 통한 중개이용료는 식당에서 발생하는 총 매출이 아닌 배달 매출에 대해서만 적용된다.
회사 측은 “예컨대 한 식당 매출이 1만원이라고 하면 배달·포장 매출 2790원에 배민의 중개이용료(9.8% 기준)를 적용해 보면 273.4원 이하가 되는데 이는 총 매출대비 2.73% 이하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라며 “평균 영업이익률 24.7% 기준으로 매출 비중이 50%인 식당이라 할지어도 총 매출 1만원 중 업주 수익은 약 2500원이고 배달앱은 490원 이하의 중개이용료를 받게 된다. 배달앱이 업주 영업이익의 1.5배를 가져간다는 건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우아한형제 측은 “배달 매출은 임대료, 설비투자, 인건비 등의 고정적 비용을 안고 있는 업주에게 고정비 부담을 낮춰주는 효과를 낸다는 평가도 있다”며 “공헌이익이 높은 홀 주문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배달주문은 홀 주문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상황에서 부가적인 매출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배달 주문을 처리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