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은 20일 제94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 개최 결과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시철 방사청 대변인은 “국방과학연구소는 에이사(AESA) 레이다 시제 제작 국내업체 선정을 위해 지난 2월 공고를 통해 희망업체를 대상으로 4월 초 기술능력평가와 비용평가를 실시했다”면서 “국방과학연구소는 우선협상 대상 업체와 기술 및 조건 등의 협상을 통해 올해 6월 중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형전투기(KF-X) AESA 레이다 개발 및 체계통합 사업은 KF-X에 탑재할 AESA 레이다를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국내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전투기의 핵심 센서인 AESA 레이다가 개발되면 국방과학연구소 주도하에 한국항공우주(047810)산업(KAI)과 협력해 KF-X에 체계 통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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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5 사업은 한반도 및 주변지역에 대한 전천후 영상정보 수집이 가능한 위성을 획득하는 사업이다. 이날 방추위에서는 기존 추진 방향인 국제기술협력의 범위를 최소화하고 국방과학연구소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및 국내업체가 보유한 국내 기반 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국방 획득 절차에 따라 개발하는 형태로 사업 추진 기본 전략을 수정·보완했다.
2007년 10월부터 2015년 8월까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돼 운용시험평가 결과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다. 향후 7년간 육군 전방부대 및 해병대에 전력화될 예정이다. 보병용중거리유도무기가 전력화되면 주·야간 사격이 가능하고 우수한 관통력으로 대전차 정밀 유도공격 능력과 운용자 생존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약 160여개의 많은 중소기업들의 참여로 국내 고용창출과 경제파급효과가 지대할 것으로 방사청은 예상하고 있다.
훈련함 체계개발 사업은 약 3000억원을 투자해 연구개발(국내건조)로 전용 훈련함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훈련함은 연안·원양 항해실습 및 보수교육과정 실습함으로 운용한다. 해난·재난사고 발생 시에는 구호활동지원 등 다목적 지원함으로 전시에는 의무지원함 및 병력수송함으로도 운영할 예정이다.
훈련함이 전력화되면 전투함을 차출해 실습함으로 운용함에 따른 전투준비태세 유지 어려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급 Batch-Ⅱ 선도함은 현재 설계 및 건조 중이다. 후속함을 양산하기 위한 계획이 이번 방추위에서 심의·의결됐다. 울산급 Batch-Ⅱ 함정은 기존 호위함 및 초계함에 비해 대함·대잠 표적에 대한 탐지 및 공격능력과 대공 방어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전·평시 한반도 해역 방어를 위한 주력함으로 운용될 계획이다.
검독수리-B Batch-I 후속함 양산 사업은 노후화된 참수리급 고속정(PKM)을 대체하기 위한 차기 고속정을 국내 건조로 확보하는 사업이다.
검독수리-B Batch-I 선도함은 국내연구개발로 설계돼 건조 중이다. 후속함을 양산하는 계획이 이번 방추위에서 심의·의결됐다. 검독수리-B Batch-I은 제1·2연평해전의 주역인 참수리급 고속정(PKM)에 비해 화력과 기동성 및 생존성이 향상된 차기 고속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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