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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디지털재단이 올해 5월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55세 이상 고령층 가운데 키오스크를 이용해 본 사람은 45.8%에 불과했다.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사용방법을 모르거나 어려워서’, ‘필요가 없어서’, ‘뒷사람 눈치가 보여서’ 등이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비대면 시대로 전환되면서 키오스크 사용이 늘어나 어르신들에 대한 변화 및 정보 교육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협의체에는 △한국프렌차이즈산업협회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서울노인복지센터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 △서울시니어클럽협회 △서울시재가노인복지협회 등 7개 기관과 △신한은행 △CJ CGV △롯데 세븐일레븐 △KBS미디어 △SK텔레콤△에이럭스 등 6개 기업이 참여한다.
특히 신한은행, CJ CGV는 어르신·장애인단체 등의 자문회의를 거쳐 디지털 약자 당사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키오스크를 개발한다. 고령층의 신체·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레이아웃, 글자크기, 조작 용이성을 반영한 것이다. 지난해 11월 큰 글씨와 쉬운 언어를 적용한 ‘시니어 고객 맞춤형 ATM 기기’를 출시하는 한 신한은행은 이번 협의체를 통해 실수요자 의견을 반영해 공과금 납부기기 등 은행 내 타 기기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CGV는 올 하반기 디지털 약자 친화 무인발권기를 시범 적용 예정이다.
이밖에도 뒷사람 눈치가 보여 키오스크를 이용하지 못했던 고령층을 고려해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캠페인과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온동네 1일 체험’도 실시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협의체를 통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사각지대에 있던 고령층 및 장애인 등도 심리적인 부담감을 덜고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