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14일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이 역대 최대인 2조4167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도 1조9723억원에 비해 22.5% 증가한 수치다. 이 같은 매출 증가는 광고·콘텐츠·커머스 등 전 영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인 데 따른 것이다.
광고 매출은 연말 성수기 효과와 플러스친구, 알림톡 등 카카오톡 기반 메시지 광고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6698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콘텐츠 매출은 음악 서비스인 멜론이 유료 가입자수 500만명을 돌파, 카카오페이지·픽코마 급격한 성장, 프렌즈 레이싱 등 게임 경쟁력 확대 등으로 매출 1조2093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3% 급증했다.
아울러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커머스 부분이 연말 성수기 효과를 톡톡 누리며 기타 매출은 5374억원으로 37% 각각 증가했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이사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카톡 노출 (강화) 등의 영향으로 큰 폭 매출 상승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지난해 사업 확장에 따른 필수인력 채용 확대 등의 영향도 있었다. 지난해 4분기에만 333명의 직원이 새로 채용됐고 직원 상여금 160억원도 연말에 지급됐다. 배 부사장은 “지난해 상당 부분에서 어느 정도 투자가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 같은 투자를 바탕으로 올해는 지난해 이상의 매출 성장률 달성과 영업이익의 대폭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 부사장은 “지난해 공격적 투자를 기반으로 올해는 신규사업에서 수익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기존 사업 내실을 다져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에서 견주한 성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카카오는 이밖에도 기존 사업 모델인 △비즈니스 솔루션 △카카오M △카카오페이지 △카카오IX △카카오페이에서도 수익화 모델 확대로 다양한 매출 증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비용 지출은 감소할 것으로 전했다. 올해 투자 규모와 관련해 배 부사장은 “지난해 투자가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 투자는 지속하겠지만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케팅 비용 관련해선 “현재 수준의 비용은 유지하겠지만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인력 채용 규모에 대해서도 작년보다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