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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타다 서비스가 기존 택시 시장을 잠식하고 침탈하고 있다. 이를 방관해선 안 된다’며 타다에 대한 법적 대응을 주문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요구에 이 같이 답했다.
그는 “사법적 조치보단 타다가 가진 혁신성을 택시 안에 담아내고 (택시) 제도권 안에 있음으로 해석 갈등을 줄여나가는 방향이 바람직하다”며 “타다의 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상당히 높다. 타다의 혁신성은 택시가 담아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대다수 관련된 분들이 새 방향(국토부 종합대책)에 찬성하고 있다”며 “타다가 일부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계속 논의해 합의점을 만들어 모든 영역들이 새로운 모빌리티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정부의 택시-플랫폼 상생 종합대책에 관련 업계 반응이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지만 타다가 여기에 빠질 경우 여전히 갈등이 남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타다가 계속 반대할 경우의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타다가 반대한다고 정부가 어렵게 만든 상생안이 보류되거나 지연돼선 안 된다”며 “타다에 대해선 말로만 할 것이 아니라 분명하게 법적 판단이나 제도적 보완을 취해야 한다”고 김 장관에 요구했다.
박 의원은 타다 관련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국토부에 타다의 합법성 여부에 대한 의견조회서를 보낸 것을 언급하며 “타다가 계속 현행법상 문제가 없다고 반복하는 것이 납득이 안 된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기존 택시기사들은 기존 법체계에 순응해 협조해온 분들인데 반해, 타다는 혁신과 불법 경계에 있다가 결국 불법 쪽으로 명백히 넘어가 달리고 있다”며 “국토부가 법적 판단 부분을 마냥 미뤄선 안 된다”고 말해, 사실상 불법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또 “타다가 왜 공유경제이냐”며 “기존 택시 시장을 잠식하고 침탈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타다를 신산업이라고 보지 않는다. 설령 타다가 신산업이라고 해도, 제도와 규제 밖에서 기존 산업을 침탈하는 것을 방관해선 안 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