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티메프 검사반’ 추가 확대…인력 두배 증원

“상품배송 전산자료 확보할 별도 검사반 편성”
검사반 확대 편성으로 소비자 환불 속도날수도
  • 등록 2024-07-29 오후 7:16:19

    수정 2024-07-29 오후 7:16:19

28일 오후 티몬·위메프의 모회사인 서울 강남구 큐텐 앞에서 피해자들이 회사 측에 빠른 환불과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며 우산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금융감독원이 티몬·위메프 관련 검사반을 확대 편성하고 신용카드사와 결제대행업체(PG사)의 결제취소 절차를 지원한다.

금융감독원은 29일 “현재 검사반에 자금추적 관련 전문가를 추가 합류시키고, 신용카드사 및 PG사의 결제취소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티몬·위메프의 상품 배송 관련 전산자료를 확보해 분석할 별도의 검사반 6명을 30일부터 편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 별도 검사반은 30일 오전 9시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큐텐 테크놀로지 본사에 파견된다.

현재 카드사와 PG사가 소비자의 결제 취소 절차를 지원하고 있지만, 티몬·위메프의 배송 관련 정보 협조를 받지 못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금감원 추가 검사반이 상품 배송 관련 자료를 확보하면 소비자 환불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현재 7명으로 구성돼 운영하고 있는 검사반을 추가로 확대해 최대한 신속하게 현 사태의 실체를 규명하겠다”며 “검찰의 전담수사팀 운영과 관련해서도 IT 및 지급결제 업무 전문가 등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중앙지검은 티메프 사태와 관련 이날 이준동 반부패수사1부장을 팀장으로 검사 7명을 투입해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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