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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일본은 거리가 가까운데다 먹을 것과 볼 것이 많다는 장점으로 단기간 여행객들의 선택을 받아왔다. 그러나 반일감정이 확산하면서 이커머스에서 일본 여행상품 판매가 급격히 감소했다.
지난 7월 한 달(1일~31일)동안 11번가에서는 일본 지역 항공권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69% 줄었다.
같은 기간 G마켓에서는 일본 패키지 상품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57% 감소했다. 일본 호텔과 에어텔은 각각 57%, 62% 줄었다.
인터파크도 일본 패키지 신규 예약이 평소 대비 반토막이 났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11번가 해외여행 인기 순위(해외 항공권 탑승객 수 기준)에서 10위 안에 이름을 올린 일본 지역은 오사카(8위)가 유일했다. 오사카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2~3위를 유지했을 정도로 꾸준하게 인기를 끌던 지역이었다. 그러나 순위가 대폭 하락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부터 10위 안에 포함됐던 후쿠오카와 도쿄, 오키나와 등은 올 7월 10위권에서 모두 밀려났다.
이 효과로 싱가포르는 지난 7월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신장했다. 타이베이는 9% 더 팔렸다.
G마켓에서도 지난해보다 동남아 패키지 판매가 20%, 중국·대만 패키지가 45% 증가했다.
이처럼 일본을 대체하고 있는 여행지의 공통점은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까워 여행을 즐기기에 부담이 없다는 점이다. 타이베이처럼 먹거리가 유명한 곳이 있는가하면 동남아 등 물가가 비싸지 않은 곳들도 주목을 받았다.
업계에서는 한동안 일본 불매운동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갈수록 이 같은 변화가 뚜렷해 질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며 일본 여행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지난해에 비해 줄었다”며 “대체 여행지로 적합한 여행상품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사회적 분위기 상 일본 여행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할 수 없다는 점 등도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