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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018260)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IT 신기술을 적용해 대형 고객 대상으로 서비스 중인 통합 물류플랫폼 ‘첼로(Cello)’를 중소·중견 수출기업을 위한 ‘첼로 스퀘어(Cello Square) 4.0’으로 개발해 새로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제품 수출 시 복잡한 수출입 절차, 물류 운송업체의 견적지연, 운송 중인 화물의 위치 확인 어려움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 수출기업들이 견적-계약-운송-트래킹-정산 등 물류 전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수출기업은 첼로 스퀘어에 접속해 화물의 특성과 물류상황에 따라 해상 FCL(대량화물)1·LCL(소량화물)2, 항공 운송 운임 견적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미국 아마존에서 판매된 제품을 배송하는 아마존 풀필먼트 서비스 셀러를 위한 특송·항공·해상 서비스도 선택해 이용 가능하다.
운송 완료 후에는 견적·계약서와 비교해 정산 내역을 한 눈에 확인 가능하고, 맞춤 분석 리포트를 제공받아 향후 물류비 절감과 효율화 방안까지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온도·습도·충격에 민감한 제품 또는 고가의 상품 배송상태(위치, 온도·습도·조도 등)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운송 관제 서비스와 화물 크기·수량을 AI로 분석해주는 최적 배송공간 추천 서비스 등 특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전무)은 “고객의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범위도 특송 중심에서 항공·해상 국제운송 서비스까지 확장했다”며 “수출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IT기술 강점을 극대화한 디지털포워딩(Digital Forwarding)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SDS는 기업은행(024110)과 함께 중소·중견 수출기업 대상으로 물류비 할인, 환율·수수료 우대 등 공동 이벤트를 올해 말까지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