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 공개

‘SK AI 서밋 2024’ 키노트 세션에서 첫 공개
해외 고객 대상 AI 경험 혁신 나서
연내 클로즈 베타 테스트(Closed Beta Test)
내년 북미 진출 목표
검색 넘어 ▲계획 생성 ▲일정 관리 ▲신속한 응답
  • 등록 2024-11-05 오전 11:00:00

    수정 2024-11-05 오전 11:00:0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SK텔레콤(017670)(대표이사 CEO 유영상)이 ‘SK AI 서밋 2024’에서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를 최초 공개하고, 글로벌 AI 서비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5일 밝혔다.

‘에스터’는 단순 질의응답과 검색을 넘어, 사용자의 요청에 대해 스스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완결적으로 수행하는 ‘에이전틱 AI(Agentic AI)’를 지향한다.

‘에스터’는 올해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거친 후, 내년 북미 시장 출시를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을 본격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이 ‘SK AI 서밋 2024’에서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를 공개하고 글로벌 AI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5일 밝혔다.


요리하고 싶으면 구매서비스까지 연결

‘에스터’는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의도를 명확화하고, 할 일(task) 목록을 생성하며, Sub-agent 연계까지의 과정을 유기적으로 처리하는 AI 에이전트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이번 주말 파티를 위한 저녁 준비를 도와줘”라고 요청하면, ‘에스터’는 “치킨을 활용한 샐러드 요리와 칠면조 야채 볶음 중 어떤 것을 원하는지” 등의 질문을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명확히 한다. 이후에는 해당 요청에 맞는 레시피를 제공하고, 준비물과 요리 순서 등을 세분화하여 할 일 목록을 작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스케줄링과 필요한 식품 구매 서비스까지 연계해 준다.

‘에스터’가 제공하는 핵심 가치는 ▲쉽고 간편한 계획 수립(Planning Made Easy) ▲빈틈없이 꼼꼼한 관리(Never Drop the Ball) ▲신속한 응답(Timely Answer)이다. 이 AI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복잡한 요청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식당, 숙박, 교통 예약 및 구매까지 완결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에스터’는 단순한 도우미를 넘어서, 사용자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하며, 다양한 일정을 관리하고, 필요한 작업들을 하나하나 처리해 나간다.

정석근 SKT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부사장)은 ‘SK AI 서밋 2024’에서 통신사 중심의 AI 생태계 구축을 논의하는 패널 토의의 사회자로 참석해 주제 발표를 진행하며, SK텔레콤의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를 공개했다.

정 부사장은 발표에서 “기존 AI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AI 에이전트(Personal AI Agent) 영역의 기회가 왔다”고 설명하며, ‘에스터’의 가능성을 강조했다.

에스터의 의미는?

‘에스터’는 그 이름에 담긴 의미에서부터 특별하다. ‘에스터’는 ‘사람들의 일상을 안내하는 동반자(Guiding companion)’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중요한 일들을 체크할 때 사용하는 별표 ▲나의 일상을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안내자(Navigator)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별표()의 의미인 무궁무진한 연결과 확장(Everything & Multiply)을 상징한다. 이러한 의미를 반영하여, ‘에스터’는 사용자가 일상 속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상황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에스터’의 로고 또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로고는 ▲글로벌 텔레콤(Telco)사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모바일 유저들에게 익숙한 다이얼의 별표(*) 두 가지를 상징하며, ‘에스터’가 글로벌 시장에서 모바일 통신 및 AI 서비스의 연결을 선도할 비전을 담고 있다.

SK텔레콤은 또한 다양한 글로벌 검색 서비스, 대형 LLM(대형 언어 모델) 개발사, 서드 파티(3rd Party) 앱들과 전방위적인 협력을 추진하며, 북미 사용자들에게 AI 경험 혁신을 선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이미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협력을 공고히 해 나가고 있다. SKT의 AI 기술은 단순히 국내를 넘어, 글로벌 AI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정석근 SKT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부사장)은 “글로벌 고객들이 사용하게 될 ‘에스터’는 앱 하나지만, 그 기반에는 각 개인·지역·국가별 AI 전 영역을 아우르는 AI 생태계(에코 시스템)가 뒷받침 된다”며, “전세계 고객들이 사용하기 쉽고 활용도 높은 AI 에이전트를 위해 글로벌 테크사들과 전방위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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