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 탈락’ 인하대 이의신청…교육부 평가결과 심의

인하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에 반발
"일부 정성평가 이해할 수 없는 점수 받아"
교육부 이의신청처리소위 열고 심의 예정
학생·교수 등 기자회견 개최…교육부에 항의
  • 등록 2021-08-23 오후 5:04:46

    수정 2021-08-23 오후 11:20:08

인하대 총학생회·총동창회·교수회·직원노동조합 관계자들이 23일 교내 본관 2층 하나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인하대 제공)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하대가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낙제점을 받고 일반재정지원대학에서 탈락하자 평가의 불합리성을 주장하며 교육부에 이의신청을 했다.

교육부는 이의신청처리소위원회 등을 열어 평가결과를 심의하기로 했다.

23일 교육부, 인하대에 따르면 인하대는 지난 20일 교육부에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가 잘못됐다는 취지로 이의신청을 했다.

인하대는 지난 6월 교육부가 실시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낙제점을 받고 일반재정지원대학에서 탈락했다. 이 학교는 이번 평가에서 100점 만점에 87.61점을 받았지만 수도권 참여 대학 62곳 중에서 48위 이하로 순위가 밀려 재정지원을 못받는 대상이 됐다. 이 결과가 확정되면 연간 50억원 상당의 재정지원을 3년간 받지 못한다.

인하대는 “진단지표 중에서 교육과정 운영·개선 분야가 20점 만점에 13.4점을 받아 점수 차가 커졌다”며 “인하대는 교육부 에이스(ACE)사업을 수행하며 학부교육 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는데 이번에 이러한 결과가 나와 당혹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정성평가 지표에서 이해할 수 없는 점수를 받았다”며 “평가의 불합리성에 대한 지적과 함께 인하대 교육의 우수성을 담아 교육부에 강력하게 이의제기를 했다”고 밝혔다.

진단평가에서 교육과정 운영·개선 분야는 △교양 교육과정 운영(7점 만점) △전공 교육과정 운영(7점) △교수·학습방법 개선(6점) 등 3개 항목에 대해 이뤄졌다. 해당 교육과정 분야는 교육부가 위탁한 한국교육개발원의 평가위원 15명이 인하대가 제출한 자체진단보고서를 토대로 정성적 방식으로 평가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인하대가 받은 에이스사업 평가와 대학기본역량진단은 평가의 주안점이 달라 결과에서 편차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개발원 관계자는 “에이스사업 평가와 기본역량진단은 서로 목적이 다르다”며 “세부 평가 기준도 다를 수밖에 없다. 에이스사업 평가에서 교육과정 점수가 높게 나왔다고 해서 진단평가의 교육과정 운영·개선 점수가 반드시 높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인하대의 이의신청 사항을 검토해 평가결과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조만간 개발원과 함께 이의신청처리소위원회를 열어 이의신청 사항을 검토하고 문제가 제기된 평가결과를 심도 있게 살펴보겠다”며 “소위 검토의견을 진단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하고 이달 말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가 최종 평가결과를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하대 학생·교수 등은 이날 교내 본관 2층 하나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에 항의했다.

인하대 총학생회·총동창회·교수회·직원노동조합은 이 자리에서 “인하대는 결코 부실대학이 아니다”며 “교육부는 인하대에 대한 낙인찍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교육부의 진단평가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교육부는 심사 기준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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