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장은 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산업은행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대우조선은 결손금이 누적돼 6월말 총자본이 마이너스 1조2284억원인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에 대한 자본확충을 위해 주식을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유상증자나 빚을 주식으로 전환하는 출자전환을 고려중이다. 유상증자나 출자전환에 앞서 감자를 하게 되면 그만큼 전체 자본규모가 줄어들어 자본확충 부담은 덜어진다. 이 회장은 “기본적으로 대주주는 대주주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고 일반주주도 미세한 책임은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진행중인 대우조선의 자구안 추진 상황과 관련, 이 회장은 “워스트케이스(최악의경우)에 따른 5조3000억원의 자구안을 진행하고 있고 1조원 정도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용어설명 : 차등감자
전 자본금을 똑같은 비율로 줄이는 균등감자와 달리 대주주와 소액주주 등 주주에 따라 자본금 줄이는 비율을 달리 하는 것. 통상 경영 실패에 따른 부실에 대해 대주주 등에 책임을 엄하게 묻는 경우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