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자재수급 및 제품 준비에 2주가 걸린다면서 오는 19일 16만 대가 입고될 것이라고 이통사에 밝혔다.
|
특히 예약가입자 중 40% 정도가 물량 부족으로 제품을 공급받지 못한 상황이어서, 리콜 이슈가 대규모 청약철회(예약가입 철회)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다.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갤노트7 폭발 문제는 제조사 책임이 명확하기 때문에 배터리 리콜로 인해 개통철회가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개통철회는 약관상 통신품질 불량일 경우에는 14일 이내에서 가능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갤노트7은 43만 대 정도 개통됐는데 이중 예약판매가 거의 70% 정도로 추정되고 나머지는 현장 개통”이라며 “단말기 전체 리콜이 삼성서비스센터뿐 아니라 이통사 대리점에서도 이뤄지는 만큼 삼성의 방침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관계자는 “지난달 24일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폭발 사고 이야기가 나온 뒤 가뜩이나 판매점에서 구하기 어려웠던 갤노트7을 구하기가 더 어려워졌다”며 “제품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예약 가입 대비 절반 정도 개통된 상황인데 폭발 논란으로 청약 취소가 발생할 소지가 있고, 제품 전체 리콜로 주소록이나 필름 등도 새 것으로 교체해줘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통3사는 갤노트7에 대한 인기와 폭발 논란에 따른 출고 지연으로 사전예약 가입자에 대한 개통이 늦어짐에 따라 예약 가입 시 약속한 각종 혜택을 최종 가입 시까지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나 고객 불만은 커지고 있다.
한편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상임대표 이덕승)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전량 교환 조치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녹소연은 “삼성전자의 이번 결정은 이례적이며 혁신적인 조치”라면서 “앞으로도 소비자 권익을 보장해주는 보상 및 교환정책이 실시되길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고가의 스마트폰은 교환이나 환불이 어려워 소비자의 전자거래법·할부거래법 등의 청약철회권이 침해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현재 이동통신3사 약관에 따르면 현저한 통화품질의 저하가 아니면 교환이나 환불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다른 상품들이 7일이나 14일 이내 교환·환불이 이뤄지는데 반해 100만원이 넘는 스마트폰은 박스의 택을 제거하는 순간 교환·환불 등이 불가한 것은 문제라는 것이다.
6일 국회에서는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상임대표 이덕승) ICT소비자정책연구원과 김해영 의원(부산 연제구)이 공동 주최하는 ‘소비자의 이동전화 「청약철회권」보장을 위한 간담회’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