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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서민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게 정의당의 판단이다. 가계지출 중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16.4%에 달하고, 2030년까지 수송 분야 탄소배출량을 2018년 대비 37.8% 줄여야 한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일거양득의 정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정의당이 추진하는 이 법안은 독일에서 이미 시행 중인 ‘9유로 패스’와 유사하다. 약 4조 60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재 건설사업 등에 사용되는 약 21조원 규모의 교통시설 특별회계를 공공교통특별회계로 바꿔 적용하면 예산확보에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게 정의당의 주장이다.
이번 법안은 이미 상임위를 통과한 노란봉투법에 이어 정의당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대목 중 하나다. 정의당이 대중에게 거대 양당의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정당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행보다. 실제 최근 한 달간 무당층의 비율은 무려 6%포인트(한국갤럽 기준) 늘었지만, 정의당의 지지율은 5% 안팎을 벗어나지 못했다.
장혜영·류호정 의원과 조성주 전 정책위원회 부의장은 이를 위해 ‘세 번째 권력’이라는 모임을 꾸렸다. 이들은 출범선언문을 통해 “양당은 물론 진보정치 밖에 있는 제3시민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진보정치의 옛 세계관, 익숙한 것들과 과감히 결별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