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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정부와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번 달 주 532회였던 국제선 항공운항 편수는 6월부터 주 762회로 늘어난다. 지난 4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계획(6월 주 620회)보다 빠른 속도로 증편이 이뤄지는 셈이다.
특히 한일 양국의 수도를 연결하는 ‘김포~하네다’ 노선의 운항이 2년여만에 재개되는 것이 눈에 띈다. 이 노선은 코로나19 전엔 연 205만명이 이용했지만 지난 2020년 3월 이래 중단됐다.
당장 6월초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에는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이 투입될 예정이다. LCC(저비용항공사)들도 6월 중 일본 운항 재개 또는 증편을 준비중이다.
코로나19 이전 일본 여객수요의 절반 이상(55%)을 점유했던 LCC로서는 기대해볼 만한 변화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에어부산(298690), 티웨이항공(091810), 진에어(272450), 제주항공(089590) 순으로 일본 매출비중이 컸다.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기업결합 이슈와 CB(전환사채) 금리 가산 이슈에 직면해 있다.
최근 유럽연합(EU)은 대한항공 기업결합과 관련해 LCC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LCC가 유럽노선에 취항할 여력이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는 차원이다. 대한항공은 조원태 회장 등 최고경영진이 미국, 유럽 등을 방문해 기업결합 승인 심사 관계자들을 만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또한 양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초기 발행한 3000억원씩의 CB가 발행한 지 2년이 되면서 금리 가산을 앞두고 있다. 오르는 금리 수준을 감안하면 중도상환(콜옵션 행사) 의지가 클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입장에서는 전환청구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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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증편 순차 진행중?
- 코로나로 막혔던 ‘김포~하네다’ 노선, 2년여만에 운항 재개 예정
일본 노선 재개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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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소비자 모두 비용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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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주 투자포인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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