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는 백화점 6개사·TV홈쇼핑 6개사가 납품업체와의 거래에서 실제로 적용한 판매수수료율(올해 1~6월 집계)을 처음으로 전수조사한 결과 롯데백화점(23.8%), 롯데홈쇼핑(33.3%)이 가장 높았다고 29일 밝혔다. 납품업체가 100원 팔면 롯데백화점·홈쇼핑 측이 20~30원 가량을 수수료로 가져가는 셈이다.
이외의 백화점의 경우 신세계(22.1%), 동아(21%), 갤러리아(20.9%), 현대(20.7%), NC(19.8%), AK(18.5%), 홈쇼핑의 경우 CJ(33%), NS(32.1%), GS(28.7%), 현대(24.7%), 홈앤쇼핑(18.3%) 순으로 나타났다.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백화점이 22%, 홈쇼핑이 27.8%로 롯데·신세계백화점, 롯데·CJ·NS·GS홈쇼핑이 평균치 이상이었다.
중소기업 납품업체는 대기업 납품업체보다 백화점에서 0.6%포인트, 홈쇼핑에서 4.4%포인트 각각 수수료를 더 부담했다. 국내 브랜드 납품업체가 해외 브랜드보다 수수료율이 8.3%포인트 높았다. 국내 브랜드나 중소기업이 백화점·홈쇼핑과 계약을 맺을 때 대기업보단 협상력이 떨어지거나 자체 판매망이 없는 을(乙) 위치에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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