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필먼트는 판매자(셀러)의 상품 입고부터 보관, 피킹, 재고관리, 출고, 배송 등 물류 전 과정을 종합 제공하는 물류서비스다.
CJ대한통운은 2021년 3월 여성 패션 마켓플레이스 ‘지그재그’에 ‘e-풀필먼트 서비스’ 제공을 시작으로 패션 풀필먼트사업을 본격화했다. 이후 지그재그의 ‘직진배송(자정 전 주문 시 익일 도착)’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 업체 물량을 맡으며 셀러 유치를 확대해왔다.
또한 대형 고객사인 네이버의 리셀 플랫폼 크림, 푸드 코스메틱 브랜드 스킨푸드 등에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한 것도 패션·뷰티 카테고리의 외형 성장을 거들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전국 배송 서비스 뿐 아니라 빠른 회수부터 검수, 양품화, 출고로 이어지는 ‘반품 특화 서비스’로 패션·뷰티 셀러들의 가장 큰 고민인 반품 문제를 해결했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도 패션·뷰티를 중심으로 풀필먼트 분야에서 고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이에 CJ대한통운은 지난해 경기도 이천 등에 풀필먼트센터 3곳을 신규 가동하며 시장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안재호 CJ대한통운 영업본부장은 “패션·뷰티 버티컬 고객사 물량이 이커머스사업 매출을 이끌고 있다”며 “도착보장 등 프리미엄 서비스 본격화로 이커머스 플랫폼 및 셀러 유입을 촉진하는 한편 소셜·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플랫폼을 대상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