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축구 국가대표 유종의 미…편의점·홈쇼핑도 '방긋'

주요 편의점, 평일 저녁 시간임에도 맥주·야식 매출 '쑥'
길거리 응원 펼쳐진 지역 편의점, 월드컵 특수 '톡톡'
홈쇼핑, TV로 경기 보던 고객 유입되며 판매 선방
  • 등록 2018-06-28 오후 2:35:24

    수정 2018-06-28 오후 2:35:24

27일(현지시간)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 한국과 독일의 경기. 김영권의 슛이 골로 인정되자 손흥민, 김영권, 이재성 등이 환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이 2018 러시아월드컵 조별예선에서 유종의 미를 거둔 가운데, 축구 응원의 효과로 편의점과 홈쇼핑 역시 방긋 웃었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경기가 열린 시간이 평일 저녁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주요 편의점에서 맥주와 야식거리의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BGF리테일(282330) CU의 경우 지난 27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전국 점포의 맥주판매는 전주 대비 117% 증가했다. 야식으로 즐길 수 있는 냉장즉석식과 육가공류의 매출도 각각 107.2%, 110.8% 늘었다.

특히 거리응원이 펼쳐진 지역 인근 30개 점포의 경우 맥주가 911.6%, 냉장즉석식이 412%, 육가공류가 303.1%까지 급증했다.

GS리테일(007070) GS25에서도 전국 점포에서 맥주 판매가 203.7%, 마른안주류 117.1%, 간편 먹거리 70.6%, 냉동식품 46.6% 등의 신장률을 보였다. 거리응원 주변 10개점포를 기준으로 하면 맥주는 492.2%, 안주류 192.9%, 간편 먹거리 132.7%씩 올랐다.

비교적 이른 시간인 9시에 시작했던 스웨던전이나 다음날이 일요일이라 출근에 대한 부담이 적었던 멕시코전과 비교했을 때는 신장률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월드컵 효과는 유효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지난 스웨던전과 멕시코전 당시 GS25 전체 점포의 맥주 신장률은 각각 274.6%, 286.7%로 집계됐고, 간편 먹거리 역시 98.2%와 107.4%로 모두 독일전보다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세븐일레븐 역시 독일과의 월드컵 예선 3차전이 열린 밤 시간대 매출이 지난해 같은 요일 대비 21.6% 증가했다.

상품별로 보면 맥주 매출이 전년 동요일 대비 88.8% 증가했고 야식 및 안주로 수요가 좋은 냉장식품이 51.8%, 냉동식품은 70.2% 신장했다. 안주류와 스낵 과자도 각각 59.1%, 48.3% 올랐다.

월드컵 길거리 응원이 펼쳐졌던 시청광장 및 광화문 일대 10여개 점포는 매출이 306.5% 오르며 월드컵 특수를 누렸다. 상품별 신장률은 맥주 807.7%, 안주류 420.7%, 스낵 과자 204.7% 등이다.

도시락 등 간편 식사대용식은 307.2% 증가했고 생수 504.3%, 탄산음료와 스포츠음료는 각각 386.3%, 257.9%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16강 진출이라는 실낱같은 희망으로 독일전에 국민적인 관심이 쏠리자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주요 상품의 매출지수가 굉장히 높게 나타났다”며 “월드컵에 대한 축구팬들의 관심이 여전히 뜨거운 만큼 대회가 끝날 때까지 주요 상품에 대한 매출 상승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홈쇼핑 업계 역시 TV로 시청하는 수요로 인해 일정 부분 월드컵 효과를 봤다.

CJ오쇼핑은 새벽 독일전 후반전 경기가 진행되는 11시50분부터 다음날 새벽 3시까지 3시간 동안 패션특집 ‘클리어세일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23시 50분부터 경기가 종료된 28일 새벽 1시까지 60여분 동안 4억원 이상의 주문금액을 기록했다.

GS샵에서도 27일 오후 10시 40분부터 11시 55분까지 선보인 ‘세실엔느 브라팬티’가 5100세트 팔려나가며 7억6000만원의 판매를 기록했다. 28일 새벽 1시부터 2시까지 진행한 동부화재 상해보험의 경우 목표보다 상담 예약을 70% 이상 더 받았다.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늦은 시간까지 TV앞에 모여 경기를 시청하던 고객들이 유입돼 승패와 상관없이 특수를 누렸다”며 “남성상품이 잘될거란 생각이 있지만 품목에 상관없이 선방한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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