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4년이 지난 지금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는 전 세계 2억 명의 손에 쥐어진 베스트셀러가 됐다. 그 중심에는 ‘미스터 갤럭시’ 신종균 삼성전자 정보기술(IT)·모바일(IM) 부문 사장이 있다.
신 사장은 갤럭시를 세계 1위 제품으로 만들어 삼성전자를 글로벌 IT강자 반열에 올려놨지만 늘 상 새로운 고민거리를 안고 산다. 최근엔 보다 진화한 하드웨어를 탑재한 제품을 고객에게 선보여야 한다는 부담감을 떨쳐버리는 게 숙제였다.
이런 깊은 고민 끝에 탄생한 제품이 바로 ‘갤럭시S5’다. 갤럭시S5는 무조건적인 하드웨어 사양의 대폭적인 업그레이드보다는 사용자 편의성 제고에 초점을 맞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선했다.
그래서였을까? 신 사장은 지난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삼성 모바일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S5는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에 기대하는 본연의 기능을 가장 충실하게 완성한 스마트폰”이라며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더욱 가치있고 의미있게 만드는 것이 갤럭시S5를 통해 실현하고자 한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갤럭시S5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원하는 내용인 카메라, 속도, 헬스케어, 배터리, 보안 등의 기능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이는 올해 유럽과 중국 등 주요 스마트폰 시장에서 본격적인 LTE 네트워크가 구축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전 세계 어디서나 LTE 통신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한 것은 유럽과 중국 등 주요 LTE 스마트폰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볼 수 있다.
신 사장에게 갤럭시S5의 의미는 남다르다. 우선 갤럭시S 시리즈는 삼성전자의 1년 농사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제품이다.
더욱이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불안한 외부 경영환경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갤럭시S5의 활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갤럭시S5가 공개되자마자 시장 일각에서는 실망감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삼성전자와 신 사장이 또 한 번 세상을 놀라게 할 것이라는 기대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을 넘어서야 하는 것이 신 사장의 진짜 과제다. 그의 말처럼 소비자의 일상 생활을 가치있게 만드는 일을 갤럭시S5가 해낸다면 ‘스마트폰-태블릿-웨어러블’로 구성된 모바일 삼각편대의 드라이브를 좀 더 강하게 걸 수 있기 때문이다.
신 사장은 ‘졸면 죽는다’라고 강조했던 경영방침을 ‘굼뜨면 죽는다’로 바꿨다고 강조했다. 그는 “빠르게 변화하지 않으면 낙오되고 도태된다”며 “1등 했다고 자만하면 금방 순위는 떨어지기 마련”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