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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항공사 ‘화물’ 덕에 흑자…지상조업사는 적자
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형항공사인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은 2분기 영업이익 부문에서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대한항공 2분기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국제선 여객이 감소가 여전하면서 1조69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은 화물 사업의 호조로 1485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2분기 매출 81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 115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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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의 지상조업을 담당하는 한국공항(005430)은 이날 매출 5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6% 감소했으며 영업손실은 196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고 공시했다. 아시아항공의 자상조업을 맡는 아시아나에어포트 역시 매출 3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감소했고, 영업손실 55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아시아나에어포트의 경우 영업이익만 보면 전년 동기 대비 500% 감소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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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항공사와 지상조업사 모두 화물 사업 부문이 늘었지만, 화물 운임 급등에서 희비가 엇갈렸다. 코로나19에도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는 것은 화물 운임료가 급등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상조업사는 항공사와 애초 맺은 계약대로 화물 운임료를 지급받는 구조이기 때문에 ‘운임료 급등’의 수혜를 전혀 받지 못했다.
지상조업사들의 매출의 60~70%는 국제선 여객에서 나오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국제선은 여전히 사실상 셧다운 상태에 있다. 지난 6월 전국공항 국제선 여객은 18만3000명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7.6% 감소한 수준이다. 그나마 국내선이 지난 1~2일 여객 41만8631명을 기록하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반등했지만, 공격적인 저가 운영으로 적자영업이 지속하고 있다. 항공업계에서는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세가 여전히 수그러들고 있지 않아 국제선 여객 이용 시 필수 자가격리 2주가 여전해 3분기에도 국제선 여객은 부진을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지상조업사 관계자는 “대형항공사들이 영업이익 흑자전환과 지상조업사들은 관계가없다”며 “국내선도 코로나19 이후 점점 회복세를 보익 있지만, 국제선이 회복되지 않는 한 영업 부진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 같은 추세라면 연말까지 영업손실 300억을 기록할 것”이라며 “이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70억원인 것을 비교하면 4년치 이익이 빠지는 것이라 내부에서도 방도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