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23일 서울 양재동 The-K 호텔 서울에서 열린 ‘쉐보레 볼트EV 미디어 드라이빙 캠프’에서 영상 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볼트EV·EUV 시작으로 한국지엠의 국내 전동화 강화
카젬 사장은 영상에서 “제너럴모터스(GM)는 2025년까지 총 350억 달러(약 41조 3000억원)를 투자해 30종의 전기차를 선보일 것을 발표한 바 있다”며 “한국지엠 역시 GM의 글로벌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권과 고객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전기차 시장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미래가 전동화에 있는 만큼 오늘 선보이는 볼트EV·EUV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GM 브랜드 산하 10개 차종의 전기차를 국내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GM 전동화 속도전…얼티엄·얼티파이·울트라 크루즈 중심
GM은 전 전동화(all-electrification) 미래 실현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 신규 사업과 투자 계획, 전략을 마련하고 자동차 제조사에서 플랫폼 혁신 기업으로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먼저 얼티엄은 하이퍼 스케일의 전기차 플랫폼으로 대형 파우치 형태의 셀을 배터리 팩 내부에 가로 혹은 세로로 배치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구조로 설계돼 세단, SUV, 상용차 등 다양한 형태의 차량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얼티엄 플랫폼은 GMC 허머EV와 캐딜락 리릭을 시작으로 쉐보레 실버라도EV, 이쿼녹스EV, 캐딜락 셀레스틱 등에 순차 적용된다.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얼티파이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통해 무선으로 차량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안면인식으로 시동을 걸 수 있고, 클라우드 연결을 통해 도로 인프라와 실시간으로 연결된다. 얼티파이는 2023년부터 출시되는 GM의 차세대 내연 및 전기 자동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울트라 크루즈는 도로의 교통 신호를 포함한 장치에 반응해 도로의 속도 제한을 따르고, 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경로에 따라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 좌회전 및 우회전을 하며, 가까운 물체 회피 및 주차까지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