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밑그림' 그리기 착수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시행 계획' 수립 용역
교통硏에 각 지역정책硏 힘보태…내년 말 확정
  • 등록 2019-05-15 오전 11:00:00

    수정 2019-05-15 오전 11:00:00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정부가 대도시권 내 만성적 교통난과 출퇴근 불편을 해소하고자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을 개선하는 ‘밑그림’ 그리기에 나섰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제2차(2021~2040년)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과 이를 실행할 ‘제4차(2021~2025년)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3월 대도시권 교통문제를 전담하는 총괄 컨트롤타워로 출범한 대광위는 이번 용역으로 효율적 광역교통시설 확충·운영을 위한 첫 역할을 수행하는 셈이다.

대도시권 최상위 종합교통계획인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은 대도시권의 교통현황과 문제를 분석하고 장래 교통여건 변화를 전망해 광역교통정책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을 마련한다. 기본계획의 5년 단위 실천계획인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권역별 교통량과 통행시간을 분석해 광역교통축을 선정하고 혼잡도 개선을 위한 광역교통시설 확충과 운영방안을 제시한다.

이번 용역은 한국교통연구원 컨소시엄이 주도하지만 수도권에선 서울연구원·인천연구원·경기연구원, 부산권에선 부산연구원·울산연구원·경남연구원 등 지역정책연구기관도 함께한다. 지자체별 교통 특성을 고려해 전문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다.

대광위는 계획의 객관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권역별 지자체 설명회, 공청회 등을 열어 유관기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대광위는 이달 말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 계획안을 마련해 하반기 대광위 심의를 거쳐 내년 말 최종 계획을 확정한다.

이번 계획 수립으로 대광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정책의 로드맵을 완성하고 광역교통 핵심축을 선정해 권역별 혼잡완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그간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 BRT·환승센터 사업 발굴·추진전략을 제시해 혁신적 광역교통체계 개편을 위한 추진동력도 확보한다.

손덕환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대도시권의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더욱 실효적 광역교통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며 “지자체·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권역별 교통특성이 고려된 효율적 광역교통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집행실적 등 사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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