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대해 컨슈머워치는 “윤석열 대통령이 제7차 민생 토론회에서 디지털 규제 혁신의 필요성과 정책 개선 의지를 강하게 천명했다. 특히 소비자 이익의 관점에서 국민의 편익 증진, 피해 최소화에 필요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는 점에 대해 컨슈머워치는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비대면 진료 시범 사업에 대해 언급하며, 여전히 구시대적인 낡은 법체계에 가로막혀 원격 약품 배송이 허용되지 않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국민이 느끼는 불편, 아쉬움을 우려하며 윤 대통령은 법 개정 의지도 내비쳤다.
컨슈머워치는 “의사의 진료부터 의약품 처방, 수령 단계까지 모두 비대면으로 이뤄져야만 비로소 온전한 의미의 비대면 진료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행 ‘반쪽 비대면’의 벽을 넘으려면 약사법 개정이 필수”라고 했다.
이어 “이익 단체 압박으로 인해 요지부동하는 국회가 깊이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즉각 법 개정으로 비대면 진료의 완전한 정착, 도입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게임산업 소비자 보호와 공공서비스의 디지털 혁신도 지지했다.
정부 공공 서비스 개혁 움직임도 환영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컨슈머워치는 “국민은 엄연히 정부 공공 서비스의 소비자에 해당한다. 향후 3년간 1,500여 개 행정 서비스를 전산화하겠다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까지 제시한 점 역시 매우 긍정적인 모습이다. 대통령이 약속한 사안인 만큼, 이제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실천이 요구된다”고 했다.
이어 “소비자가 아닌 소수 기득권의 이익에 부합하는 규제, 관행은 과감히 철폐하는 것이 바로 정부의 책무”라면서 “소비자를 더 편리하게 해주는 디지털 기술이 정부와 국회의 소극적 태도, 안이한 현실 인식에 막혀 각종 서비스의 개선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니, 정부와 국회는 윤석열 대통령의 디지털 혁신 의지에 발맞춰 근본적인 혁신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