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에이치엘사이언스(239610)는 치은·치주염 예방 및 치료목적의 천연물소재인 ‘HL-DENTI 100’과 비만, 당뇨를 동반하는 대사증후군의 예방 및 개선 목적의 천연물소재인 ‘IB-COMPLEX’에 대한 국내 특허등록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HL-DENTI 100은 치주조직 내 염증인자 억제, 항균, 치주근 보호,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통한 치은염과 치조골 손상억제 등 치주질환을 개선하는 조성물이다. 미국, 일본에서 특허등록을 완료했으며 유럽, 중국, 홍콩에서도 출원했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여성발명대회에서 금상과 특허청장 특별상을 각각 수상했다”면서 “이 특허를 치주질환의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IB-COMPLEX는 췌장 리파아제의 효소 활성을 억제시켜 섭취한 지방의 소화·흡수 저해, 지방합성 억제, 지방분해 촉진 및 에너지 대사를 조절한다. 혈당흡수 조절과 당 대사 촉진 등 다양한 작용기전으로 비만 및 당뇨를 동반하는 대사증후군의 예방, 개선하는 조성물이다. 향후 비만, 당뇨와 같은 대사증후군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의약품·건강기능식품의 활용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IB-COMPLEX는 대만에서 특허등록을, 국제특허(PCT) 출원을 완료했다. 세계여성발명대회에서 유엔(UN)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로 부터 특별상을 수상했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국내 대학병원과 진행중인 HL-DENTI 100과 IB-COMPLEX 인체적용시험을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하고 연내 식약처 개별인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