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은 청와대 앞 항의 집회 등을 열 예정 중이고,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은 압박 강도를 높여가고 있어 국토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
국토부 관계자는 24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다음달 중으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한다는 목표에 변함없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계속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D노선이 바뀔지, 바뀐다면 어떻게 바뀔지는 아직 아무것도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김포·검단 주민의 모임인 GTX-D 강남직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거리로 나와 정부와 정치권에 ‘강남 직결’ 원안 통과를 촉구하는 중이다. 지난 22일엔 인천 서구 원당동 일대에서 촛불 집회를 열고 GTX-D 노선의 강남 직결을 촉구했다. 지난 6일부터 시작한 ‘GTX-D 원안 사수’ 범시민 서명 운동의 참여자는 20만명을 넘어섰다. 범대위 관계자는 “조만간 청와대 앞에서 강남 직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라며 “원안 통과될 때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영종·청라국제도시 주민들로 꾸려진 GTX-D 인천시민추진단 역시 지난 23일 인천시 서구 청라호수공원 일대에서 ‘인천공항행 GTX-D 노선 따라 걸어요’ 행사를 열고 Y자형 노선의 원안 처리를 요구했다.
‘18원 후원금’ 받은 민주당 “대선공약 약속”
민주당 한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달 말 GTX-D 공청회 직후 (욕설을 의미하는) ‘18원’ 후원금이 쇄도하고 항의 전화, 문자 폭탄이 상당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비용상 문제로 국토부가 아직까진 B노선을 같이 쓰는 안보다 전향적인 검토는 하고 있지 않은 듯하다”며 “6월 중 강남 직결이 무산되면 우리 당의 대선 공약으로 주민들께 약속드리게 될 것”이라고 봤다.
국민의힘도 민주당과 같은 편에 섰다.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은 인천국제공항에서 강남까지 이어지는 ‘Y자형 GTX-D 노선’을 촉구했고, 배준영 의원(인천 중구·강화·옹진)은 정부 인사들과 전방위적으로 접촉해 원안 통과를 요구하겠단 입장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단식농성, 삭발시위 등 향후에 주민들과 정치권에서 시위 강도가 점점 높아질 것”이라며 “국토부는 비용적인 계산을 넘어 정무적인 계산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