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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철도노동조합과 서울 메트로노조, 부산 지하철노조 등 전국의 철도·지하철 노조는 26일 자정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이달 27일부터 연대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서울지하철도 9호선을 제외한 지하철 1~8호선 전체가 파업에 동참하기로 했다. 철도 노조와 서울지하철 노조가 함께 파업에 동참하는 것은 지난 1994년 이후 22년 만에 처음이다.
이번 파업은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가 성과연봉제를 시행하면 저성과자를 해고하고 이윤과 실적에만 치우친 행정을 펼칠 것이 뻔하다”며 “사측과 교섭을 진행 중이지만 정부 지침이 내려오지 않으면 파업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도 성과연봉제 도입이 철도노조 자체 현안도 아닌데다 정부가 성과연봉제 시행 방침을 바꿀 가능성이 적어 총파업 강행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국토부는 전동차에 대체인력을 우선 투입해 운행 상태를 유지하고 KTX도 정상 운행하기로 했다. 기존 필수 인력에 대체인력 확보를 통해 KTX와 통근열차, 수도권 전철 등의 운행률은 거의 100% 유지될 것이라는 게 국토부 측 설명이다. 다만 평소의 60% 수준으로 운행이 줄어들 새마을·무궁화 등 일반열차는 버스 등 대체 교통 수단을 확보해 지원할 예정이다.
문제는 비상수송 대책의 지속성 여부다. 파업이 일주일을 넘기며 장기화로 접어들 경우 여객이나 물류 운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파업이 계속되더라도 평균 60% 수준의 필수 유지 운행률은 유지할 것이다”면서도 “화물열차의 운행률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화물의 사전수송을 유도하고 파업 기간 동안 긴급 물품 위주로 운송하도록 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