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주가 상승여력 충분해…투자수익률 기대”

개인투자자 대상 온라인 밸류업 계획 설명회 공개
27년까지 주식 5천만주 소각 등 구체적 목표 제시
  • 등록 2024-08-21 오후 5:22:01

    수정 2024-08-21 오후 5:22:01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밸류업 계획을 기반으로 추가적인 주가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신한금융은 21일 유튜브를 통해 ‘개인투자자 대상 기업가치 제고 계획 설명회’ 영상을 공개했다. 신한금융은 소액주주들과의 소통 확대를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2일까지 그룹 홈페이지에서 개인투자자들의 질문을 취합했다. 앞서 신한금융은 오는 2027년까지 자기자본이익률(ROE) 10%, 주주환원율 50%, 자사주 5000만주 감축을 목표로 제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다음은 이날 온라인설명회에서 나온 주요 질의응답 내용.

Q. 신한금융그룹이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어떻게 해석하고 투자해야 할지?

A. 개인투자자 규모의 증가에도 불구, 상당수가 제도, 투자수익률 측면의 상대적 열위를 이유로 국내투자보다는 해외투자를 선호한다. 또한 금융주, 특히 신한지주는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순자산비율(PBR) 0.4배 수준에서 고착돼 있었다. 이번 신한지주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은 펀더멘탈 대비 저평가된 기업가치를 올바르게 평가받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이다. 자본의 효율적인 배치와 수익성 제고, 글로벌 금융사 수준으로 주주환원율 확대라는 중장기 계획 이행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주주들에게 지속적인 투자수익률로 보답할 것이다.

Q. 신한지주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이 갖고 있는 타 금융사와의 차별점은 무엇인지?

A. 신한의 밸류업 계획 차별성은 속도, 구체성, 실행력으로 요약할 수 있다. 2027년까지라는 명확한 목표 달성 기한을 설정해 10·50·50 목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할 예정이다. 구체성을 높이기 위해 명확한 수치를 활용해 목표를 제시했다. 자본수익성에 근거한 구체적인 자본배분 계획 마련 및 비즈니스 전 과정(계획수립-평가-보상)과 연계해 실행력을 강화할 것이다. 또한 업계 최초 분기 균등배당, 분기별 자사주 매입과 소각 등을 지속 이행해 온 사례가 신한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이 갖고 있는 차별점을 뒷받침하고 있다.

Q. 세금 관련 이슈로 인해 개별주주 입장에서는 배당보다는 자사주 매입과 소각이 기업가치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A. 현 PBR 수준 감안 시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이 유리하기는 하나, 다양한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들의 서로 다른 니즈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신한지주는 현 배당규모 유지와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비중 확대를 통해 주당 배당금과 총 주주환원 규모의 점진적 확대를 추진하면서 주주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유연성을 갖고 주주환원 정책을 추진할 것이다.

Q. 신한지주 측에서 판단하는 회사의 적정 주가 수준은? 배당수익률 측면에서 여타 투자처에 비해 강점이 있는지? 경쟁사와의 시가총액 차이 축소 목표가 있는지?

A. 주가 변동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어 적정 주가 수준을 가늠하기는 어렵다. 다만 현재 주가 대비 상승 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판단한다. 과거 배당수익률은 5% 전후였기 때문에 금리 상승이 감안된 예금, 채권 등의 수익률과 비슷한 수준이다. 향후에는 배당수익률뿐만 아니라 자사주 소각을 통한 주당 가치 상승까지 포함 시 매력적인 투자수익률이 기대된다. 개별기업 간 경쟁 통한 시가총액 차이 축소보다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에 모두 동참해 한국 금융주의 공동 발전을 위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

Q. 신한지주의 ROE 10%, 주주환원 50% 목표 달성을 위해 수익성 확보 및 자본 규제 강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필수인데, 이를 위한 전망은?

A. 신한지주의 과거 성장 경로를 근거로 향후 기업가치 제고 계획 이행에 대한 조심스러운 자신감을 갖고 있다. 안정적인 그룹의 펀더멘탈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질적 성장 및 효율적인 자본분배를 통해 차별성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금융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진정한 고객중심 경영을 통해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쌓는 것이 전제돼야 한다. 향후 기업가치 제고 계획 이행 관련 진척사항 및 중간평가 등에 대해 투명하게 시장과 소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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