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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경기도가 국내 뷰티산업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제조업체, 화장품제조업 등록공장, 화장품제조업 매출액 등 각종 지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다.
20일 경기연구원은 제2기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위원회 첫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에 따른 뷰티 트렌드 변화와 경기도 뷰티산업 대응 전략’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경기연구원 조사결과 2021년 기준 전국 화장품 제조업체 4428개 중 37.3%인 1651개가 경기도에 등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화장품제조업 등록 공장 역시 전국 1302개소 중 41%에 달하는 933개소가 경기도에 위치해 있으며, 2020년 기준 경기도 화장품제조업 매출액은 5조7640억 원으로 전국 총 매출액의 가장 큰 비중인 35.6%를 차지했다. 이 같은 지표들은 경기도가 우리나라 화장품 생산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앞서 경기도는 뷰티산업 육성 조례를 2012년 전국 최초로 제정하고 전국 최대 규모의 뷰티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산업 육성 의지를 보여왔다.
도내 뷰티산업 기업체의 정책 수요를 분석한 결과 국내외 온오프라인 마케팅과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수출·해외시장 진출 확대와 관련된 정책지원 필요성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고은정 경기도의원을 비롯해 총 12명의 신규 위원을 위촉하고 2023년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 5개년 기본계획 수립’ 기본방향을 논의했다.
제2기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위원회는 위원장인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포함해 관련 부서 국장 1명, 위촉직 위원 13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계획의 수립·시행과 제도 개선에 관한 사항 등을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경기도는 이번에 새로 구성된 제2기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위원회 위원들과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해나가며 올해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는 계획이다.
염태영 경제부지사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경기도 뷰티산업이 더욱 발전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수립될 기본계획에 꼭 필요한 정책이 담길 수 있도록 많은 조언과 자문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