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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계자는 “철거공사는 과거엔 조합의 업역이었고 건설사에 넘어온 지 몇 년 되지 않았다”며 “안전관리자, 감리사와 직원을 배치하도록 법이 바뀌어서 따르고 있지만 본래 하던 일이 아니어서 시공사 일부 직원들은 ‘우리 일 아닌데’란 생각이 있었고 소극적으로 일했다”고 했다. 그는 “지금까지 철거에 무관심했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못쓴 것”이라며 “안전강화를 위해선 인원 투입을 늘려야 하는데 이건 비용의 문제”라고 토로했다.
하지만 당장 서울부터 철거가 필수적인 정비사업들이 줄줄이 예고돼 있다. 정부는 2025년까지 공공재건축·재개발, 도심 공공복합개발사업 등을 통해 서울 3만가구 등 전국 83만6000가구를 공급하겠단 방침이다. 비어있던 땅에 새 주택을 짓는 게 아닌, 낡고 노후한 주택을 허물고 새 아파트를 짓는 방식들로 철거가 우선돼야 한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서울은 전국에서 가장 복잡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라며 “비슷한 사고가 날 경우 인명사고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재건축·재개발 공사를 앞둔 업체들은 전반적으론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이번 사고는 강력한 경고음이었다. 하도급업체들에 대한 안전관리 교육을 강화하고, 현장에 관리감독 인력을 늘리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광주 동구 학동의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장에서는 지난 9일 오후 4시경 철거 도중 지상 5층짜리 상가건물이 통째로 무너지면서 건물 앞 정류장에 정차한 시내버스 1대를 덮쳤다. 함몰된 버스 안에 갇힌 승객 가운데 9명이 숨지고 8명은 중상을 입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