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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항공 수요가 줄어든 상황에서 중대형 항공기(A330-200) 도입 등 무리한 투자로 재무구조가 악화돼 항공운항증명(AOC) 반납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을 잠재우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플라이강원은 이달 초 지난해 누적 적자가 200억원 넘게 불어난 상황에서 직원 임금체불 사태까지 터지면서 경영위기설에 휩싸였다.
플라이강원 측이 “자금난은 일시적인 것으로 곧 정상화될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재무구조에 악화에 대한 우려는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았다. 일부에선 항공운항증명 유지를 위한 항공기 도입(2대) 시한인 내년 3월 항공운항증명이 취소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플라이강원은 운항 중인 항공노선의 예약률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체 5개 운항 노선 가운데 필리핀 클락과 일본 나리타 노선은 1월 예약률이 85%를 웃돌고 베트남 하노이는 65%까지 예약률이 올라가는 등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항공사 측은 “당장은 수도권에 비해 예약률이 다소 낮고 회복 속도가 더디더라도 노선을 유지하기 위해 1년 이상 꾸준히 좌석 공급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지방에 거점공항을 둔 항공사의 현실이자 생리”라고 강조했다.
플라이강원 관계자는 “이미 작년 도입한 에어버스 중대형 기종의 화물칸은 대만과 베트남과의 항공화물운송 계약을 통해 2년 치 물량을 확보해 놓은 상태”라며 “항공화물 운송 등 사업 다각화를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여행 재개에 따른 국제 항공편 수요 증가와 투자 유치 계획 등을 감안할 때 실적도 빠른 속도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국제선 운항을 중단했던 플라이강원은 지난해 6월 양양~필리핀 클락 노선을 시작으로 운항을 재개했다. 이어 지난해 10월엔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12월부터는 대만 타이베이 노선을 재취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