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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오전 김병수 김포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청에서 ‘서울시-김포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대한 경기도의 공식입장을 낸 것이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원을 내면 서울시내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은 물론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로 내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경기도의 ‘The 경기패스’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2024년 7월부터 시행 예정인 ‘K-패스’를 보완한 정책으로 전국 어디서나 월 21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의 교통비를 환급하는 제도다. 월 60회 이하로 환급이 제한되는 K-패스와 달리 이용횟수가 무제한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이처럼 경기도와 서울시가 각각 다른 교통비 지원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김포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는 국민의힘이 촉발한 ‘김포-서울 편입’ 이슈를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 경기도의 시각이다.
이어 “김포시와 서울시의 오늘 협약은 경기도가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사전협의 없이 진행됐다”며 “서울시의 이런 행태는 수도권 전체 시민들에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다만 도내 다른 지자체들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막지는 않겠다는 입장도 내비췄다. 김 국장은 “K-패스 기반 The 경기패스는 전국 단위이고,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단위 정기권이다. 두가지를 같이 쓸 수 있지만, 이용자가 판단할 문제”라며 “김포시처럼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해당 지자체 전액 자치재원으로 참여한다면 각 시·군이 자율적으로 판단해야 할 상황이다”라고 덧붙였다.